SKT와 LG U+ 의 LTE-A 속도, 지방에서 직접 살펴보니

요즘 모바일 관련 이슈를 꼽아본다면 얼마전 있었던 주파수 경매 결과에 따른 광대역LTE와 LTE-A 를 이야기할 수 있을 겁니다.
특히, CA를 기반으로 하는 LTE-A 의 경우에는 SKT 와 LG U+ 에서만 현재 서비스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 그 커버리지와 속도 등에 대한 관심이 더 큰데요.

이미 SKT LTE-A 를 지원하는 갤럭시S4 LTE-A 를 사용하고 있던 찰나에 최근 LG U+ LTE-A 를 지원하는 동일한 단말기를 구하게 되어 직접 테스트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추석 명절이 코앞이라 주말에는 벌초 등 거듭된 일정 때문에 아직 많은 지역을 다니면서 커버리지를 살펴보진 못했는데요. 제가 거주하는 대구 내에서는 조금씩 살펴봤지만...

대표적으로 커버리지에 포함되면서 각 이통사의 속도를 기대해 볼 만한 곳을 생각하다보니, 예전에 작성한『대구 동성로 일대 SKT LTE-A 속도측정 테스트 후기』 포스트가 떠오르더군요.

그래서 대구 동성로 일대에서 SKT LTE-A 와 함께 LG유플러스 LTE-A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위 글에서 테스트 했던 시간대가 새벽녁이었던 점을 감안하여 이번에도 엇비슷한 시간대에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SKT LTE-A 와 LG U+ LTE-A 의 속도 측정 결과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죠!

SKT LTE-A vs LG U+ LTE-A : 대구 동성로

▼ 속도측정 테스트를 범위는 이전에 테스트 했던 구역과 거의 동일한데요.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에서 중점적으로 시행했습니다. 

▼ 먼저, 동성로 중앙파출소 뒤쪽에 있는 카페 파스쿠찌 옆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이통사 캐리어로고만 보셔도 아실 수 있겠지만, 이미지가 어두워서 잘 구분이 안된다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좌측이 SK텔레콤, 우측이 LG유플러스입니다. 

측정결과를 보면 다운로드 속도를 기준으로 각각 132.5 Mbps 와 41.7 Mbps 가 나왔네요. 

▼ 자리를 옮기면서 보니 U+ 스퀘어 매장이 있길래 그 앞에서 다시 속도를 살펴봤습니다.

SKT는 126.5 Mbps 라는 속도를, LG U+ 는 70.2 Mbps 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LTE 는 이론상 최고속도가 75 Mbps 이구요. LTE-A 는 150 Mbps 입니다. 단말기 2대를 동시에 테스트 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유플러스 역시 LTE-A 커버리지를 확인할 수 있는 속도가 나온다고 짐작해 볼 수 있겠네요.

▼ 다음은, 동성로에 위치한 ABC 마트 앞에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이 위치에서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네트워크 속도측정이 여러가지 요인이 작용해서 그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밖에는 없다지만... 예전에 같은 위치에서 SKT LTE-A 속도 측정을 했을때는 70 Mbps 대의 속도가 나왔었는데, 이번에는 90 Mbps 를 넘는 속도가 나오네요. 

미리 결론만 말씀을 드리자면, 이 외에도 SKT 의 경우에는 이전보다 속도가 안정적으로 나오는 구역이 여럿 눈에 띄었습니다.

▼ 다시 자리를 옮겨 프리스비 매장 앞에서 벤치비 어플을 실행했는데요.

사실 대구 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이 매장 맞은편이 삼성 모바일 매장이라 그 앞에서 측정을 한건데 관련 위치를 담은 이미지가 사라졌네요 ^^;;

▼ 이 구역에서는 양쪽 모두 속도가 그렇게 양호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봤을때는 30~40 Mbps 에 가까운 속도라면 제법 준수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본문에서 소개하는 기준이 LTE-A 속도이기에 '양호하지 않다' 고 표현한 것이니 참고바랍니다~ 

▼ 동성로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대구백화점' 앞에서 각 통신사의 LTE-A 속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 아래는 대구백화점 앞에서 SKT와 LG U+ 의 LTE-A 속도측정 모습을 담은 영상입니다.

 

▼ 이전에는 살펴보지 않았던 곳인데요. 자라(ZARA) 매장 앞을 지나다 벤치가 있길래 잠시 쉴겸 속도를 살펴봤습니다.

다른 이미지들과 마찬가지로 왼쪽이 SKT 갤럭시S4 LTE-A, 오른쪽이 LG U+ 갤럭시S4 LTE-A 입니다. 

사실 계속해서 꾸준한 속도를 보이긴 하지만, 테스트를 하면 할 수록 LG U+ LTE-A 의 커버리지 및 속도에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 이전에 동성로에서 속도를 체크하면서 가장 안좋은 결과를 보여줬던 '유니클로(UNIQLO)' 앞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봤는데요.

SKT의 경우 이전에 측정한 결과보다 더 안좋은 속도가 나왔네요. 반면, LG U+ 는 꾸준히 35~50 Mbps 대의 비슷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 유나클로 매장앞에서는 LG유플러스 속도가 더 빨랐지만 양쪽 모두 LTE-A 를 거론하기에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던 것이 사실인데요.

머리속에서는 정말 LG U+ 의 LTE-A 커버리지가 맞긴 한건가 하는 의구심이 떠나질 않았는데, 드디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속도가 나오는 모습입니다.

위 이미지는 테스트를 마무리하면서 돌아오는 길에 중앙파출소 인근에서 측정한 장면입니다.
SKT 의 속도 역시 LTE-A 를 증명할 수 있는 87.4 Mbps 를 보여주는데요. 유플러스는 107.8 Mbps 로 제가 LG U+ 기기로 테스트한 것 중에 가장 빠른 속도가 나왔네요.

▼ 마지막으로, 중앙파출소 맞은편에 있는 스타벅스에서 벤치비 어플을 돌려 속도를 살펴봤습니다.

이번에도 양쪽 모두 LTE-A 커버리지를 확인할 수 있는 75 Mbps 이상의 속도가 결과값으로 표시되네요.

대구 동성로 일대에서 SKT LTE-A 와 LG U+ 의 LTE-A 의 커버리지 및 망 속도 측정 테스트 결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미지와 함께 소개한 내용들만 보셔도 아시겠지만 제가 살펴본 지역에서는 대체로 SKT 의 LTE-A 망이 더 빠른 속도와 함께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보여줬습니다. 커버리지 역시 마찬가지였구요. 

▼ 차후 다른 포스팅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긴 한데, 이는 대구 시내의 다른 지역에서도 마찬가지 였는데요. 대표적으로 저희 집에서 측정한 결과를 보면 여실히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 방에서 각 단말기를 통해 속도를 측정해 본 뒤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길래, 다시 테스트를 하면서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특히, 제 방에서 SKT 단말기로만 측정한 결과를 보면 지금까지 몇달동안 테스트 해 본 것 중에 가장 높은 속도가 나왔을 정도로 엄청난(?) 결과를 목격할 수도 있었는데요. 관련된 내용은 곧 다른 포스팅을 통해... ^^

각설하고, 대구 동성로 일대에서 테스트한 결과를 통해서는 SKT와 LG U+ LTE-A 중에서는 SKT쪽이 더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망 구축이 이뤄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몇몇 공간에서는 아쉬움이 남는 결과도 있었지만 말이죠.

LTE-A 에 대한 궁금증을 이야기하면서 SKT와 LG U+ 의 속도 등에 대한 부분을 질문하는 분들이 제법 계신데요. 그런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랍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