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아이언 인셀 디스플레이 화질 등 직접 살펴보니

그 동안의 베가(VEGA) 시리즈에서 보였던 아쉬움을 만회하기 위함이랄까요. 베가 아이언에는 '메탈 테두리, 2.4mm 제로 베젤, 쥬얼리 라이팅, 카메라 iA모드' 등 차별화된 기능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모든 기능들이 특장점이 된다 하겠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 가장 많이 맞닿는 신체부위인 '눈', '손' 과 직결되는 <하이브라이트 인셀 디스플레이> 는 더더욱 인상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터치 센서와 액정이 개별적으로 붙어있는 기존 터치 패널과는 달리 액정내에 터치 센서가 내장되어 있는 방식으로, 밝은 화면은 물론 터치감까지 향상된 디스플레이 형태가 바로 인셀 방식인데요.
아이폰5 등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이미 관련된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체험해 보셨을 겁니다.

베가아이언 화질

스마트폰 필수 악세서리 중 하나인 액정보호필름을 구하면서 제품의 정보를 확인하다보면 '빛 투과율' 이라는 용어를 접하게 될 겁니다. 빛 투과율이 높은 제품일수록 보다 선명한 화질을 자랑하는데요. 

베가아이언에 탑재된 하이브라이트 인셀 디스플레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소개를 하겠지만 일반적인 디스플레이에 비해 5% 향상된 94% 의 빛 투과율을 보여주는데요.
즉, 이와 같은 특징 덕분에 색감은 물론이고 밝기, 시인성, 색상표현 등 화질과 관련해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에 본문에서는 베가 아이언의 인셀 패널에 대한 리뷰를 진행하면서 어느 정도의 화질을 보여주는지 살펴보고, 더불어 벤치마크 어플을 이용해 개략적으로나마 베가아이언의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베가아이언 인셀 디스플레이 화질(색감, 밝기, 시인성 등) 리뷰

▼ 앞서 소개했던 것처럼 인셀 패널이 사용됨에 따라 화질 뿐만 아니라 터치감도 향상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베가아이언 인셀디스플레이 터치감

아이폰5 등 인셀 방식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사용해 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특유의 쫀득한 터치감을 베가 아이언에서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터치감에 대한 부분은 아무래도 이미지 등으로 소개하는데 한계가 있기에 글로만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요. 혹시 기회가 된다면 베가아이언을 직접 조작해 보세요. 그럼 그 차이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

▼ 각설하고, 본격적으로 베가아이언의 화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까요?

베가아이언 화질

▼ 먼저, [밝기] 입니다. 빛 투과율이 향상됨에 따라 그 밝기가 여타 디스플레이에 비해 좋다고 했는데요.

베가아이언 밝기 비교

베가아이언과 갤럭시S4, 아이폰5 를 두고 밝기를 비교해봤습니다. 맨 좌측에 있는 스마트폰이 베가 아이언인데요. 그냥 봐도 밝기 차이가 눈에 띄네요!
위 이미지에서 아이폰5 등의 모습을 보고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 듯 한데요. 각 단말기의 밝기는 모두 최소 밝기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즉, 최소 밝기의 상태에서도 베가아이언의 밝기가 상당한 수준임을 알 수 있는데요. 이런 장점 덕분에 디스플레이 밝기를 30~50% 정도로 설정해서 사용하더라도 크게 어둡다고 느껴지지 않더군요.
이렇게 밝기 설정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다보니 배터리 효율성도 높아지는 장점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 갤럭시S4 에서는 인터넷 어플 실행시 밝기가 제한되는 현상[각주:1]이 있다보니 더 어두운거 아니냐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계실 듯 한데요.

테스트 당시 인터넷 어플을 실행하면 225cd 상한 강제밝기제한이 실행되는 것을 해제한 상태에서 다른 단말기들과 비교했습니다.

▼ 이어서, [색감 / 색상표현] 입니다. 똑같은 빨간색 원색 이미지를 베가아이언과 갤럭시S4 에 넣고 살펴봤는데요.

베가아이언 색감 색상표현

많이들 아시는 것처럼 아몰레드의 경우 원색이 심하게 강조되는 현상이 강하다보니 원래 색상보다 색감 / 색상표현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베가아이언의 경우에는 원래 이미지의 색깔보다 약간 더 밝게 표현되는 느낌이 있는데요. 

원본의 이미지와 비교했을 때 그 색감 등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는데는 베가아이언이 나아보이네요.

▼ 2.4mm 베젤과 인셀 디스플레이의 선명함이 어우러져 이미지 및 동영상을 감상하는데 있어 상당히 좋은 느낌을 주네요.

베가아이언 화질

▼ 인터넷 웹서핑을 할 때 역시 두말할 것 없이 인셀 디스플레이가 주는 장점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베가아이언 밝기 화질

▼ 마지막으로, [야외 시인성] 은 어떤지 확인해 봤습니다. 

베가아이언 야외시인성

▼ 밝기 및 색감 테스트에서와 마찬가지로 갤럭시S4 와 베가아이언의 야외 시인성을 비교했는데요.

갤럭시S4 야외시인성

▼ 두 단말기 모두 디스플레이 밝기를 최대 밝기로 설정한 상태에서 진행했습니다.

베가아이언 인셀디스플레이

▼ 구글 플레이를 실행하고 같은 각도에서 베가아이언과 갤럭시S4 를 바라본 모습입니다.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베가아이언 갤럭시S4 시인성 비교

베가 아이언의 화면이 좀 더 선명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잘 구분이 안된다구요? 아래 이미지도 참고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될 듯 하네요.

베가아이언 갤럭시S4 시인성 비교

직접 눈으로 보는 것과 이미지로 담아서 소개하는 것이 완벽하게 동일할 수는 없다보니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는데요.
혹시 베가아이언과 갤럭시S4 등이 단말기가 있어서 비교를 해 볼 수 있는 여건이 되는 분들은 직접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시인성에서 분명 차이점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베가아이언 벤치마크 / 성능 살펴보니

▼ 안투투(AnTuTu) 벤치마크 어플을 통해 베가아이언의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베가아이언 벤치마크

매번 말씀드리는 것처럼 이와 같은 벤치마크 결과가 절대적인 성능의 척도가 되지는 않지만 개략적으로나마 해당 단말기의 성능을 짐작하는데는 도움을 주는데요. 벤치마크 결과 24258점이 나오네요.
즉, 수치상 상당히 준수한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베가아이언에 탑재된 하이브라이트 인셀 디스플레이의 화질 리뷰와 함께 벤치마크 결과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대부분 기변 등을 위해 스마트폰을 살펴보면서 성능,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볼텐데요. 준수한 성능과 더불어 디스플레이 화질에 중점을 두는 분들이라면 베가아이언 역시 후보군에 둘 만한 제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베가아이언의 화질, 성능 등이 궁금했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본 포스팅은 VEGA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1. 5월 16일 있었던 갤럭시S4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현상이 개선되었음. [본문으로]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