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PC버전 공개! 직접 사용해보니!

카카오톡 PC버전이 어제(26일)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정식으로 출시된건 아니구요. 비공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건데 1만명 정도의 이용자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서 더 화제가 되기도 했죠?!

얼추 소개되는 기사 등을 보니 21만여명이 이번 카카오톡 PC버전 베타테스터에 지원했다고 하던데요. 이런 소식을 접하고는 내심 마음을 비우고 있었는데 운 좋게도 카카오톡 PC버전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게 되었네요. 

베타테스터에 선정된 사람들은 카카오톡 PC 설치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는 URL 을 부여받았는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이 설치 파일을 이용해서 PC용 카카오톡을 다른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나 테스트 해 봤는데, 프로그램 설치까지는 가능하지만 로그인은 안되더군요.
즉, 애초에 베타테스터를 신청하면서 접수한 카카오 계정으로만 로그인이 가능한 모습이었습니다.

본문에서는 카카오톡 PC버전을 직접 설치해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등 카톡 PC버전에 대한 전반적인 리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베타테스터로 활동하는만큼 앞으로 최대한 열심히(?) PC버전을 사용해보면서 관련 내용을 자주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더불어, 버그가 있는지 파헤쳐보고 단점 및 아쉬운 점은 잘 추려서 카카오측에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리뷰, 설치 및 사용후기!

▼ 카카오톡 PC 설치는 여타 프로그램과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별다른 설정과정도 없고 그냥 평소에 프로그램 설치하듯이 진행하기만 하면 되네요.

▼ 카톡 PC버전을 사용하려면 인증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인증을 위한 번호는 자신의 모바일 카카오톡으로 전송되어져 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인증은 SMS 로 번호가 날아왔는데 카카오톡 인증은 역시나 모바일 카톡을 이용하는군요 ^^;;

▼ 아래처럼 카카오톡 PC 로부터 4자리수 인증번호를 받게 되는데...

▼ 그 번호를 정확히 폼에 입력해주면 카카오톡 인증 과정은 끝!

▼ 카카오톡PC 베타 버전에 로그인 한 모습입니다. 초창기 카톡과 흡사한 모습인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주 심플한 구성입니다.

예전에 카카오측에서 이야기하기를 PC버전이 출시된다면 단순히 메시지 등의 입력을 쉽게하는 용도 정도가 될거라고 한 적이 있는데요. 딱 그런 모습이네요. 

미리 말씀드리자면 현재 카카오톡 PC 베타는 '메시지 보내기, 그룹 채팅, 이모티콘 및 스티커 전송, 사진 전송, 알림 설정, 배경 이미지 변경, 친구 찾기' 등을 주요 기능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하고 기대했던 보이스톡이나 파일전송 기능, 유료 이모티콘은 찾아볼 수 없더군요. 개인적으로 보이스톡도 아쉽긴 하지만 '파일 전송', '동영상 전송' 이 불가능한 점은 심히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톡측에서 전하는 내용을 보면... 유료 이모티콘을 PC버전에서 사용하게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덧붙여, 친구 이름이 모바일과 PC버전에서 다르게 나오는 현상이나 모바일과 PC버전의 '안 읽은 메시지' 숫자가 다르게 표시되는 현상이 있긴한데요. 이 부분은 정식출시에 맞춰서 수정된다고 하네요.

▼ 저 같은 경우 카카오톡 PC 를 이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건 아무리 화면이 크다해도 평균 5인치대의 화면에서 힘겹게 타이핑하며 이용하던 카카오톡을 20인치 이상의 모니터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특히, 카카오톡 PC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단축키가 포함되어 있는 부분은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역시나 접근성을 높이며 빠른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데는 단축키만한게 없죠~

▼ 네이트온 등 메신저 프로그램을 이용하다 보면 흔히 '멀티채팅' 이라해서 동시에 여러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경우가 있는데요.

카카오톡 PC버전에서도 이렇듯 지인들과 대화창을 여럿 열어놓고 동시에 대화를 나눌 수가 있습니다. 

▼ 여담이지만, 어제 하루는 카톡 PC버전으로 메시지를 몇몇 주고 받았는데요. 대부분 '자기는 베타테스터에 선정되지 않았으니 말걸지말라' 는 반응이더군요 ^^;;;;

▼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바일 카카오톡에서처럼 스티커 등도 주고 받는게 가능합니다.

▼ 무릇 카카오톡 같은 메신지 프로그램은 실시간으로 알림이 제대로 전해져오는게 중요한데요.

PC버전에서는 새로운 메시지가 전해져 오는 경우 우측 알림영역 위쪽으로 알림창이 표시됩니다. 물론, 설정되어 있는 알림음도 같이 들리고요.

그런데, 현재 보이는 알림창에 대해서 아쉬움이 조금 있었는데요.
알림창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알림음이나 작업표시줄에 보이는 아이콘 등으로 메시지가 도착한걸 확인할 수 있긴 하지만... 알림창이 그 역할을 하기에는 너무 작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노트북 등 디스플레이 크기에 제약이 있는 경우를 고려해서 제작한 사이즈라고 한다면 설정 메뉴에서 알림창을 사용자가 마우스오버 했을때 사라지게 한다던지 하는 옵션도 있었으면 어땠을까 싶더군요.

또한, 알림과 관련해서 한가지 더 아쉬운 부분을 꼽는다면!
PC버전이 로그인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기본적으로 모든 메시지 도착 등에 대한 알림이 PC버전으로만 전해져옵니다. 즉, 메시지는 PC 와 모바일 둘 다 받지만 모바일에는 알림이 들어오지 않는데요.
몇몇 후기들을 보면 이와 관련해서 의견이 나뉘는 모습이긴 하던데... 저 같은 경우에는 PC버전이 로그인되어 있으면 무조건 PC 에서만 알림이 뜨더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PC버전에 자리비움 같은 설정을 만들어 해당 상태로 지정해두면 모바일에 알림이 오게 하는 등 뭔가 옵션이 있어야 할 듯 합니다.

▼ 카톡 PC버전을 로그아웃 한 상태에서 나눈 대화 내용은 동기화되서 표시되지 않습니다. 로그아웃 후에 나눈 대화가 있다는 정도로만 표시를 하네요.

▼ 카카오톡 PC 에서 사진전송은 동시에 최대 10장까지 가능합니다. 

단, 이미지 포맷이 jpg, jpeg, png 만 가능하다는 것이 아쉽네요. 동영상이나 음성메시지, 기타 첨부파일을 PC버전에서 보낼 수 없는 것도 아쉽네요.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보낸 동영상이나 음성메시지를 PC 버전에서 확인하는건 가능한데요. 영상 및 음성메시지 아이콘을 클릭하면 컴퓨터에 저장해서 재생할 수 있더군요. 

▼ 이미지 파일 같은 경우는 보내거나 받은 사진을 클릭하면 새창이 뜨면서 해당 이미지만 따로 감상할 수 있게 표시되는데요. 

여기서도 아쉬운 점은 팝업창 형태로 뜬 이 창의 크기를 사용자가 임의로 조절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미지 사이즈를 기반으로 해서 정해진 크기 그대로 유지되더군요.

위 이미지 아래쪽 부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장하기' 메뉴가 있어서 해당 이미지를 컴퓨터에 따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카카오톡 PC버전에서 나눈 대화는 텍스트 파일로 저장해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 앞서 제가 카카오톡 PC 에서도 그룹 채팅이 가능하다고 했죠? 대화창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에서 대화상대 추가를 이용하면 그룹 채팅을 이용할 수 있어요.

▼ PC버전 카카오톡을 사용하다보니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회사 등에서 실수로 깜빡하고 PC버전을 로그아웃하지 않은 상태로 외출을 하거나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궁금증이 들었는데요.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살펴보니 관련해서 기능이 추가되어 있더라구요. 

▼ 모바일 카카오톡을 이용해 PC버전의 카톡을 원격으로 로그아웃하는게 가능합니다.

▼ 모바밀에서 원격으로 로그아웃하면 PC 에서는 아래처럼 표시되네요.

▼ 카카오 계정 1개당 5개 PC 에 인증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 등록한 PC 인증을 해제하거나 타인에 의해 PC버전이 사용중이라고 의심이 드는 경우에도 모바일에서 이를 해결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 PC 베타버전을 설치하고 직접 사용해보면서 느낀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베타버전이이라고는 하지만 기본적인 부분에 충실하게 접근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역시나 아쉬운건 기본적인 것 외에도 흔히 PC버전에서 기대하는 부분들(파일 전송 등)이 다소 누락되어 있는건 많이 아쉽더군요. 어떤 부분이 단점 혹은 아쉽게 느껴졌는지는 본문을 읽어보셨다면 이해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베타 버전에서 부족하다고 느껴진 부분들은 최대한 추려서 카카오측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혹시 카카오톡 PC버전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거나 한 분들은 댓글이나 SNS 등으로 말씀주세요. 간단한 내용은 바로 답변을 드리고 긴 설명이 필요한 내용은 포스팅 등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