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팝 리뷰 / 사용기, 갤럭시팝 직접 사용해보니

최근 미쓰에이 수지양이 등장하는 TV CF 부터해서 SKT 전용 단말기인 갤럭시팝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보이는데요. 갤럭시 그랜드에 이어 또 하나의 보급형 LTE 단말기로 제법 각광을 받고 있는 녀석이기도 하죠.

갤럭시팝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뭘까요?!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라인업이라 할 수 있는 '갤럭시S3 LTE' 와 거의 차이가 없는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보급형이라 불리고 있다는 점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을 겁니다. 스펙만 놓고보면 4.65인치의 화면 크기와 8GB 내장메모리 외에는 갤럭시S3 LTE 와 거의 판박이인 모습입니다.

가격은 보급형이지만 성능은 어지간한 스마트폰과 비교해서도 손색이 없는 갤럭시팝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1주일 남짓 서브로 이용해봤는데요.

젊은층의 취향에 맞춰 젊고 세련된 느낌을 주는 외관 뿐만 아니라 성능면에서도 분명 메리트가 있는 단말기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크리스탈 화이트, 스틸 그레이, 페스티벌 오렌지와 같이 개성있는 단말기의 색상과 함께 SKT 와 삼성전자가 공동 디자인한 일체형 플립커버가 기본으로 제공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젊은층의 취향에 맞췄다고는 하지만 중장년층에게도 통할만한 디자인과 색상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본문에서는 갤럭시팝 단말기에 대한 전반적인 리뷰와 함께 직접 사용해보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팝 vs 갤럭시S3, 직접 사용하며 느낀 장점 및 단점

▼ 우선, 갤럭시팝의 매력포인트 중 하나인 스펙(사양)을 살펴볼까요?

- 프로세서 : 1.4Ghz 엑시노스4412 쿼드코어
- 디스플레이 : 4.65인치, 1280x720 HD Super AMOLED
- 카메라 : 후면 800만 화소 / 전면 190만 화소
- RAM : 2GB
- 내장메모리 : 8GB
- 외장메모리 : microSD 64GB 지원
- OS : 안드로이드 젤리빈 4.1
- 배터리 : 2100mAh 크기
- 단말기 크기 : 134.2 x 68.1 x 9.05mm
- 무게 : 133.9g

갤럭시팝의 주요 스펙은 위에 정리한 내용과 같은데요. 어떤가요? 갤럭시S3 LTE 와 아주 비슷한 스펙을 보여주고 있죠? 좀 더 아래에서 다시 다루겠지만 보급형이니만큼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내장메모리에서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는데요.

스펙만 놓고 봤을때 내장메모리와 같은 부분을 제외하고는 보급형이라고 하기에 아주 준수한 성능을 보이는 제품이 아닌가 싶네요.

▼ 지금부터 갤럭시팝의 외관을 살펴볼텐데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슬쩍 봐서는 갤럭시S3 와 비교해서 큰 차이점을 찾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꽤 많은 부분에서 달라진 점을 확인할 수 있더군요~ ^^;;

▼ 갤럭시팝의 정면 상단에는 갤럭시S3 와 마찬가지로 전면카메라와 수화부, 근접센서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수화부 아래로 있는 삼성 로고의 위치까지도 같네요.

▼ 정면 하단을 보시면 갤럭시S3 와 차이점이 보이는데요. 눈썰미가 있는 분들이라면 이미 아셨겠지만 홈버튼의 위치와 모양이 살짝 달라졌습니다.

갤럭시S3 를 리뷰하면서 너무 아래쪽으로 쳐져있는 홈버튼 위치에 대해서 아쉬움을 논한 적이 있는데요. 관련해서 살짝 변화가 있네요.

▼ 이런 세부적인 소소한 변화가 아니더라도 갤럭시팝의 외형은 갤럭시S3 와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 한눈에 보기에도 두툼해지고 동글동글해진 느낌이 전해져옵니다.

▼ 무슨 의미인고 하니... 단말기 귀퉁이 부분 등에서 보이는 유선형의 곡면이 부드러운 느낌과 동시에 깔끔함 및 세련미를 보여줍니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단말기 크기도 그렇고 부드러운 느낌의 외관도 그렇고 갤럭시팝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제법 괜찮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 각설하고, 다시 부분별로 갤럭시팝을 살펴보자면... 정면을 기준으로 우측면에는 전원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좌측에는 볼륨조절 버튼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이런 부분은 갤럭시S3 도 마찬가지이긴한데...

측면부를 보면 또 하나 눈에 띄는 부분이 있습니다. 테두리 부분에 크롬처리가 되어 있네요~ 개인적으로 이런 크롬처리를 좋아하지는 않는데요.

이게 갤럭시S3 가 보여주던 사이드 프레임 부분의 취약함을 커버[각주:1]하기 위한 방안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갤럭시S3 에 비해 견고해진 듯한 느낌은 있네요.

▼ 참고로, 갤럭시팝은 국내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DMB 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굳이 DMB 가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유저 중 하나이지만 알게모르게 DMB 를 필수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 갤럭시팝 상단에는 이어폰 연결 포트가 보입니다.

▼ 하단에는 데이터 이동 및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 USB 케이블 포트가 위치해 있네요.

▼ 갤럭시팝의 뒷면은 매끈한 느낌으로 유광 처리가 되어 있는 모습인데요. 아무래도 유광이고 하다보니 지문이 잘 묻는 아쉬움은 있더군요.

▼ 뒷면 위쪽으로는 갤럭시S3 와 마찬가지로 800만 화소의 후면카메라와 플래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SKT 4G LTE 로고도 프린팅 되어 있네요.

▼ 갤럭시S3 경우에는 외장스피커가 카메라 바로 옆에 있는데요. 갤럭시팝은 아래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 배터리 커버를 제거하고 내부를 잠시 살펴보니, 여느 스마트폰들과 크게 다를 것이 없는 구조를 보이네요.

▼ 갤럭시팝에 사용되는 배터리입니다. 앞서 스펙을 소개하면서 정리한 것처럼 2100mAh 용량의 배터리가 사용되네요.

▼ 갤럭시팝의 스펙 및 외형에 대해서는 얼추 다 살펴봤으니 이제 그 속을 들여다볼까요?!

갤럭시팝의 전원을 켜고 잠금화면을 바라봤는데요. 이마저도 갤럭시S3 와 같은 모습입니다 ^^

▼ 혹시 참고하실 분들이 계실까하여 갤럭시팝의 디바이스 정보를 보니 모델번호가 SHV-E220S 군요. 

▼ 앞서 제가 갤럭시팝의 내장메모리가 다소 아쉽게 느껴진다고 했는데요. 아래를 보시면 왜 그런 말씀을 드렸는지 이해가 되실겁니다. 

8GB 의 내장메모리 중 실제로 사용가능한 용량은 3.44GB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전화 기능을 중심으로 몇몇 어플만 설치한채 활용하신다면 부족함이 없는 용량일 수도 있지만, 젊은층까지 겨냥한 단말기라고 하기에는 다소 저장공간에 있어서 아쉬움이 컸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으로 갤럭시팝을 사용하실 분들은 왠만하면 외장 마이크로 SD카드를 장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특히, MP3 음악파일이나 영상 등 각종 미디어 파일을 단말기에 저장해놓고 감상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필수라 생각됩니다.

▼ 절대적인 성능의 척도가 되지는 않지만 벤치마크 어플을 통해 갤럭시팝의 성능을 가늠해 보았습니다. AnTuTu 벤치마크를 이용했는데요. 15865점이 나오네요.

지금까지 갤럭시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스펙을 비롯하여 외관 및 디자인, 성능 등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봤는데요. 본문에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갤럭시S3 등에서 지원하는 페이지버디, 스마트로테이션, 스마트스테이, 드랍박스 50GB 등 각종 기능도 지원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단, 멀티윈도우 기능은 갤럭시팝에서 이용할 수 없더군요. 

그럼 제가 직접 사용해보면서 느낀 갤럭시팝의 단점은 뭐냐구요? 본문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8GB 용량의 내장메모리였습니다.
더불어 몇가지가 더 있는데요. 갤럭시S3 와 비교해서 갤럭시팝의 배터리 소모 속도가 현저하게 빠른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요. 이게 제가 사용해본 단말기만의 문제인지 전반적인 현상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사용해 본 단말기에서는 분명 느껴지는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그 외에는 보급형 단말기라는 점을 감안해 봤을때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수준이었는데요. 장시간 사용해보면서 좀 더 세세하게 살펴보지 못한 것이 한이네요~ 갤럭시팝과 관련해서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1. 실제로 갤럭시S3 를 사용하다가 아무런 이유없이 볼륨 버튼 부분의 프레임에 균열이 가서 AS 를 받은 경험이 있음! [본문으로]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