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4 루팅, 간단하게 하는 방법 없을까?

안드로이드OS 가 탑재된 단말기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루팅에 대한 유혹에 빠져보셨을 겁니다. 이전에도 몇차례 이야기를 했지만 루팅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자신이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어플이나 위젯을 제거하기도 하고, 커스텀롬 및 커널 등을 플래시함으로써 성능 향상을 꾀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이유에 따라 루팅을 진행하죠. 

저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넥서스4 의 배터리 소모가 너무 빠른 느낌이 강해서 다른 커널을 설치해서 활용하고자 루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전에 페이스북 등에서 넥서스4 루팅 및 배터리 소모와 관련된 내용을 살짝 소개했었는데 이에 대해서 질문을 주는 분들이 꽤 많더군요.

XDA 포럼을 참고하면 루팅 방법 및 루팅을 위한 간단한 툴킷도 여럿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영문으로 툴킷이 제작되어 있는데다가 루팅이라는 위험 부담이 있는 작업을 하려다보니 확인차원에서 질문을 주신 것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

혹시나 넥서스4 를 루팅해서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본문에서는 부트로더 언락 과정부터 CWM 리커버리 등 커스텀 리커버리 및 SuperSU 설치 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번 루팅에 대한 포스팅을 할 때마다 강조하지만... 루팅은 일반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위험한 작업입니다. 이를 통한 작업에 대한 문제는 전적으로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숙지하고 본문을 참고하세요!

넥서스4 루팅 방법, 언락 / CWM 리커버리 / SuperSU 설치방법

▼ 먼저, [설정] - [개발자 옵션] 메뉴로 이동해서 [USB 디버깅] 항목을 체크해 줍니다. 

▼ 그런데 아마 여기서부터 막히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전과는 달리 기본적으로 [개발자 옵션] 메뉴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에서 [빌드번호] 항목을 여러차례 터치해보세요.

그럼 개발자 관련 문구가 표시되는데요. 그리고나서 다시 살펴보면 개발자 옵션 메뉴가 생성되어 있을 겁니다.

▼ 위 과정까지 완료했으면 이제 넥서스4 의 전원을 완전히 종료한 후 "볼륨(-) 버튼 + 전원 버튼" 을 동시에 눌러 Fastboot 모드로 진입해 줍니다.

▼ 아래 이미지와 같이 Fastboot 모드로 진입했으면... 단말기는 그대로 두고 이제 PC 에서 몇가지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 우선, XDA 포럼에서 '구글 넥서스4 툴킷(Google Nexus4 ToolKit)' 을 받으셔야 합니다.

▼ 툴킷 파일을 다 받은 후 설치(?)를 마치고 실행을 하면 CMD 창이 열릴 겁니다.

위 내용은 혹시 툴킷과 관련해서 업데이트 되는 부분이 있는지 체크하겠냐는 문구인데요. y 혹은 n 어느것을 선택하시든 무방합니다.

▼ 그리고는 디바이스 버전 등을 선택하는 과정인데요. 그냥 1 을 누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이제부터가 구글 넥서스4 툴킷을 활용하기 위한 메인메뉴입니다. 메인메뉴가 보이면 가장 먼저 넥서스4 를 PC 와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1번 메뉴를 선택해 드라이버를 PC 에 설치해주세요.

영문이긴 하지만 주요 용어들은 대부분 익숙하시리라 생각되는데요. 넥서스4 드라이버 설치, 부트로더 언락 / 락, 리커버리 플래시 등 다양한 과정이 이 툴킷만으로 가능합니다.

참고로, 8번 메뉴를 이용하시면 루팅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CWM 리커버리 등이 최신 버전이 아니다보니 아무래도 각각 따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 이제 위에서 Fastboot 모드로 진입한 넥서스4 를 PC 와 연결해 주면 되는데요.

여기서 '장치관리자' 를 열어 제대로 드라이버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하시기를 권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느낌표 등 없이 제대로 연결이 되었다면 툴킷에서의 모든 과정이 별 문제없이 진행 가능한데요.

▼ 혹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와 관련해서 느낌표 등이 나타난다면,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 를 이용해서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한번 더 업데이트 해줍니다.

어떤 경로를 지정해야 하냐구요? 넥서스4 툴킷 설치 경로에 보면 하위폴더에 Drivers 가 있는데요. 이 폴더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 과정을 진행할때는 넥서스4 가 연결된 상태여도 상관없는 듯 했는데요. 이렇게해도 드라이버 설치 및 인식이 제대로 안된다하면 PC 와 넥서스4 를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하고 위 과정을 재시도해보세요.

▼ 장치관리자 체크까지 이상이 없었다면, 부트로더 언락이 가능합니다. 메인메뉴에서 3번(UnLock or Re-Lock...)을 선택해서 진행해 주세요.

이 과정을 진행할 때 단말기에서 부트로더 언락을 할지 말지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되는데요. YES 메뉴를 선택하고 전원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부트로더 언락 혹은 부트로더 리락을 하는 경우 단말기가 완전히 초기화되는데요. 중요한 데이터는 이 과정을 거치기 전에 미리 백업해 두세요!

▼ 부트로더 언락을 완료했으면 이제 CWM 리커버리 등 커스텀 리커버리를 설치해줘야겠죠?!

메인메뉴에서 6번(Flash Recovery ...)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되는데요.

▼ 굳이 최신버전이 아니어도 된다는 분들은 그냥 아래 화면에서 CWM 혹은 TWRP 중 한가지를 골라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왠만하면 최신버전을 설치해야되겠다는 분들은... XDA 포럼 등에서 자신이 설치하고자 하는 커스텀 리커버리 모드의 최신버전을 받아서 위 과정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TWRP 리커버리가 꽤 직관적이기도 하고 마음에 들어서 이 녀석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TWRP 2.3.3.2 touch recovery 가 현재(2013. 1. 4) 기준으로 최신버전인데요.

▼ 위 링크에서 최신버전 이미지 파일을 받은 후 툴킷에 있는 이미지 파일과 교체해 주기만 하면 간단하게 툴킷의 메뉴를 이용하여 커스텀 리커버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툴킷 설치 폴더 하위에 보면 recovery 폴더가 있는데요. 여기에 보면 각각의 커스텀 리커버리 모드 설치를 위한 이미지 파일이 위치해 있습니다.

단, 툴킷 특성상 기존에 있는 이미지 파일과 이름을 동일하게 바꿔서 교체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직접 받은 파일이 openrecovery-twrp-2.3.3.2-mako.img 이라면 recovery-twrp-2.3.2.3-mako 로 이름을 바꿔서 덮어쓰면 됩니다. 

▼ 이렇게해서 TWRP 리커버리를 설치한 후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해 본 모습입니다. 제대로 설치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 이제 마지막으로,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어플 등을 활용하기 위해 SuperSU 를 설치해줘야 하는데요.

툴킷 설치폴더 하위에 보면 root 폴더가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SuperSU-0.98-Recovery 파일이 있는데요.

▼ 이 파일을 넥서스4 에 복사해 넣은 후 단말기를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해 주세요.

▼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이 되었으면 Install 메뉴를 선택, SuperSU 파일을 찾아서 설치해주세요.

TWRP 리커버리에서는 하단에 보이는 막대바를 스와이프하면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 SuperSU 설치를 마친 후 시스템을 재부팅해서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참고로, 현재 SuperSU 어플 최신버전이 0.99 인데요. 어플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바로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넥서스4 의 루팅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부트로더 언락, CWM 리커버리 등 커스텀 리커버리, SuperSU 설치 과정에 대해서 나름 세세하게 정리했습니다.

툴킷의 구성을 보면 본문에서처럼 각각의 부분들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나와있는데요. 아무래도 이전 빌드(4.2.0)를 기준으로 제작한 툴킷이라 그런지 현재 4.2.1(JOP40D)를 기준으로는 몇몇 기능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듯 하더군요. 그래서 조금 번거로울수도 있지만 차후 업데이트 되는 부분을 직접 설치하기도 해야 할테니 각각의 과정에 대해 따로 알려드리게 되었습니다.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루팅 등은 위험 부담이 있는 작업이니 만큼 데이터 백업은 필수입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듯 하네요. 데이터 백업!!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