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DSC-RX100 야경 촬영에도 강점!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

DSLR 혹은 콤팩트 카메라(일명 똑딱이) 등으로 사진 촬영을 할 때면 누구든지 한번쯤은 담아보고 싶은 장면이 있을 겁니다. 바로 '아경' 인데요.

하지만, 다들 아시는 것처럼 야경을 잘 찍는게 쉬운 일은 절대 아니죠? 삼각대라도 있으면 모를까 맨손으로 그냥 야경을 찍다보면 그림은 참 이쁜데 흔들림이 심해 촬영 후 확인을 해 보고는 적잖이 실망한 경험 한번쯤 있으실 겁니다. 이렇듯 야경 혹은 어두운 곳에서 흔들림 없이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인데요.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걱정을 조금 덜 수 있겠네요. 왜냐구요?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이라는 모드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 다른 카메라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이런 유사한 기능에 대해 알고 계실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름은 다르더라도 유사한 모드를 탑재한 카메라들이 점점 많아지니까 말이죠.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는 말 그대로 삼각대 없이 맨손으로 야경 등 어두운 곳에서 촬영을 하더라도 흔들림 없는 깔끔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처럼 삼각대가 없더라도 멋진 야경 등을 담고 싶을 때면 언제든지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를 활용하면 되는데요. 이 밖에도 최근에 제가 RX100 으로 사진을 찍으면서 마음에 들었던 기능들을 다양한 결과물과 함께 소개할까 합니다.

소니 DSC-RX100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

▼ 우선,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이얼 모드를 '장면선택(SCN)' 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 그럼 촬영하려는 피사체와 환경에 따른 다양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아래쪽을 살펴보면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가 보일 겁니다.

▼ 이렇게 해서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로 담은 샘플 이미지 중 그 성능을 한눈에 알 수 있는 결과물 하나를 먼저 보여드리자면...

달리는 차안 그리고 어두운 터널이라는 환경에서 막샷을 찍어보았는데요. 물론, 안전상의 이유로 보조석에 있는 가족에게 촬영을 부탁했습니다 ^^;;

속도감이 표현되면서도 흔들림은 없는 멋진 결과물이 담긴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여기서 그냥 일반적으로 야경 등 어두운 장소에 촬영한 이미지와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를 이용한 이미지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궁금하실 듯 한데요.

준비한 샘플을 참고해 보세요. 위 우측 이미지가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를 이용한 결과물 입니다. 클릭해서 보시면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위 샘플 이미지를 봤는데 비슷해 보인다구요? 그런 분들을 위해 이해를 돕고자 크롭한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이제는 바로 구분이 되시죠? ^^

굳이 설명드리지 않아도 아시겠지만 역시나 우측이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를 이용한 결과물입니다.

▼ 아래는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를 이용해 촬영한 다양한 결과물들 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감상해 보세요~



소니 DSC-RX100, 이렇게 활용하니 좋더라?!

야경 촬영과 관련된 내용은 이쯤으로 줄이고, 이제부터는 개인적으로 RX100 을 이렇게 활용하니 좋더라 하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일부 내용은 이전에 다뤘던 내용과 중복되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추천하고 싶은 기능이라 생각해 주시면 좋겠네요 ^^;;;

▼ 휴대성도 좋고 한손에 쏙 들어가는 사이즈이니 만큼 여기저기 다니면서 음식 사진을 찍을 때 편리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촬영 결과물이 나오는지 살펴볼까요.

샘플 이미지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음식이 더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등 색감 및 표현력이 상당히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음식점을 다니거나 여행을 다닐때면 빠지지 않고 촬영하게 되는 것이 음식 사진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휴대성 등에서 장점이 있는 RX100 을 활용하면 보다 편리한 촬영이 가능할 듯 합니다.

▼ 다음으로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는 HDR 그림 효과 및 수채화 효과를 이용한 풍경 촬영입니다.

그냥 담은 풍경 사진도 좋지만 간혹 이렇게 HDR 그림 효과와 수채화 효과를 곁들여 촬영을 하면... 평소와는 다른 그리고 일반적인 시각으로 봤던 풍경과는 다른 색다른 느낌으로 이미지를 담을 수 있어 좋더군요.

▼ 이 밖에도 DSLR 을 꺼내들고 촬영을 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장소에서 접사 혹은 아웃포커싱으로 피사체를 담고 싶을 때도 소니 RX100 은 좋은 효율성을 보여줬습니다.

지금까지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의 삼각대 없이도 멋스러운 야경을 담을 수 있게 하는 기능인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와 함께 제가 개인적으로 RX100 을 이렇게 활용해 보니 DSLR 등에 비교해 훨씬 편리하고 활용성이 좋더라는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이런 내용들 뿐만 아니라 RX100 의 소프트스킨 효과를 이용해 인물 사진을 좀 더 뽀사시하고 화사사게 담을 수 있는 점이라던지, 스윕파노라마 모드를 이용해 간편하게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점 등에 대해서 높은 점수를 주는 분들도 계신데요.

개개인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해당 기기의 효율성은 달라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니 그 어떤 내용도 맞다, 틀리다 할 수는 없겠네요. 특히, 파노라마 기능에 대해서는 저 역시도 종종 풍경을 담거나 할 때 사용하는 편인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RX100 을 이용한 파노라마 사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