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들에게 유용할 듯한 코원 X9, 어떤 기능이?!

 여러차례 포스팅을 한 바 있는 '코원 X9' 가 인터넷 강의(인강 혹은 동강)를 자주 듣는 수험생이나 토익/토플 등 외국어 공부를 주로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기라고 하면 어떻게 생각되시나요?!

 이전에도 언급한 적 있지만 코원 X9 의 4.3인치 디스플레이는 동영상을 감상하는데 꽤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하지만 다들 아시는 것처럼 해상도(480x272)가 심각하다 할 정도로 아쉬움을 남기죠. 그렇다고 이런 크기의 기기를 단순히 음장용으로만 사용하기에는 그 크기 등에서 딜레마가 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디스플레이를 활용할만한 적절한 방법으로는 뭐가 있을까요?! 이래저래 생각을 해 보니 인터넷 강의마다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각종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기에는 크게 불편함이 없을 듯 합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위해 10여년만에 EBS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았는데요. 관련해서 자세한 후기는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취업, 스펙 등을 위해 외국어 공부(토익, 토플, 한자 등)를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도 코원 X9 에는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바로 '전자사전' 기능인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본문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원 X9 활용하기! 동영상 / 전자사전 기능

1. 코원 X9 동영상 재생 기능

▼  먼저, 인터넷 강의 시청을 통해 동영상 재생 능력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본문에서는 EBS 홈페이지에서 받은 동영상 강의 자료들을 기준으로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강의 자료는 EBS 에서 구할 수 있었는데요. 테스트 하기에 좋게끔 EBS 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파일은 화질(300K 저화질, 600K 일반화질, 1M 고화질, MP4 저화질)이 구분되어 있더군요. 

▼ 각 화질의 동영상 파일을 코원 X9 에 옮긴 후 화질별로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X9 에서 지원하는 비디오 파일 포맷은 'AVI, WMV, ASF, MP4'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마음이 크기는 하지만 MKV 확장자는 지원하지 않아요.

▼ 코원 X9 에 넣어둔 동강 파일들의 썸네일을 보니 다른 자료들과는 다르게 1M 고화질 파일은 썸네일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모습이네요.

▼ 실제로 재생을 시켜보았는데요. 썸네일에서 보이는 것 그대로 해당 화질의 파일은 재생이 불가능하더군요.

 이를 통해 파일 포맷(확장자)는 코원 X9 에서 지원을 하더라도 화면 해상도나 프레임수 등 몇몇 옵션에 따라 재생이 불가능하기도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고화질로 선명하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지원이 안되는 부분에 목메고 있을 수는 없겠죠? 차선책으로 600K 일반화질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제대로 재생이 되는 모습이네요. 더불어 위 이미지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화질 정도만 되어도 판서 내용 등을 구분하는데는 어려움이 전혀 없더군요.

▼ 기기 내부에 넣어둔 자료가 많아서 저장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피치 못하게 저화질 파일을 보관하면서 강의를 들어야 될텐데요.

 위 이미지처럼 MP4 저화질 자료를 재생해 본 경우 일반화질에 비해 약간 화질이 떨어지긴 하지만 꽤 선명한 모습이었습니다.

▼ 그렇다면, 300K 저화질 WMV 파일을 재생해 보면 어떨까요?!

 이미지상으로는 잘 구분이 안될수도 있지만 판서 내용 등이 뭉게져서 표시되는 등 다른 파일들에 비해 현저하게 퀄리티가 낮았습니다.

 제가 받은 파일들을 기준으로 보면... 1M 고화질 강의 용량은 346MB, 600K 일반화질 강의는 213MB, 300K 저화질은 111MB, MP4 저화질 파일 용량은 145MB 였는데요.
 용량 자체만 놓고보면 고만고만 하지만 1M 고화질은 재생이 불가능했던 점 등 몇몇 부분을 따져봤을 때 MP4 저화질 파일을 코원 X9 에 보관하면서 강의를 시청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 코덱 지원 부분 외에 코원 X9 로 동영상 강의를 들을 때 아쉬운 점은 없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위 이미지에서 보면 플레이 타임과 재생 버튼 등의 표시가 잘 구분이 되지 않죠? 아무래도 강의를 듣다보면 플레이 타임을 체크해서 반복 시청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활용을 하기에는 다소 아쉬움이 있어 보였습니다.

▼ 참고로, 동영상을 감상할 때면 시야각도 중요한 요소가 되곤 하는데요. 아래처럼 기기를 눕혀서 영상을 재생하는 분들이 아닌 이상에야 시야각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는 잘 없을 듯 합니다.



2. 코원 X9 전자사전 기능

▼  지금까지 코원 X9 의 동영상 재생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어서 '전자사전'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원 X9 는 다양한 사전 패키지를 지원하는데요. '영한사전, 한영사전, 영영사전, 국어사전, 일한사전, 한일사전, 중한사전, 한중사전' 총 8개의 패키지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단, 소개되는 내용들을 살펴보니 16GB 모델의 경우에는 한영 및 영한 사전 외 나머지 패키지는 별도로 구입을 해야 된다고 하네요. 

▼ 하단 메뉴바 제일 우측에 있는 키보드 버튼을 누르면 직접 타이핑을 해서 단어를 검색할 수 있는데요.

 사전 기능을 이용하면서 키보드 사용에 대한 부분은 아쉬움이 컸습니다. 어떤 부분에 대해 아쉬움이 있느냐...

 흔히 사람들이 사전을 이용한다는 것은 모르는 단어가 있어서 그 뜻, 의미 등을 확인하기 위함일텐데요. 그렇다면 다른 기능들도 중요하지만 특히 검색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지 않나 싶은데, 검색창에서 단어를 찾기 위해서는 별도로 키보드 버튼을 눌러야 자판 입력이 가능하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차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흔히 스마트폰 등에서 활용하는 것처럼 검색창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키보드 자판이 나타나는 등의 수정/보완이 있어야 할 듯 싶네요.

▼ 아래는 임의로 특정 단어를 입력한 결과를 담아 본 모습입니다. 4.3인치의 크기로 전자사전 기능을 이용하니 나름 시원시원한 느낌도 있네요.

▼ 검색한 단어 내부의 풀이를 살펴보다 보면 그 중에서도 모르는 용어가 나올 수 있죠. 그럴 때는 해당 단어를 터치하여 선택해 주면 아래 이미지처럼 원하는 패키지 모드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원 X9 의 동영상 재생 기능과 전자사전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코원 X9 를 활용하면서 인터넷 강의라던지 전자사전 기능을 활용하는 일이 거의 없을 듯 한데요. 혹시나 음장용은 물론이고 학습용으로도 이 기기를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런 내용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실 것 같아 포스팅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동영상 기능과 전자사전 기능 중 코원 X9 를 학습용으로 사용한다면 '전자사전' 기능이 좀 더 매리트가 있어 보이는데요. 여러분이 보기에는 둘 중에 어떤 기능이 더 매리트가 있나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