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씽크패드 X220 4286-AL8, 어느 정도 성능 보일까?

 아무래도 노트북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보면 해당 기기가 가지는 성능에 대한 테스트 및 관련 소개를 빼 놓을 수 없겠죠? 그래서 레노버 씽크패드 X220 4286-AL8 개봉기 / 외형리뷰 포스팅에 이어 이 노트북이 가지는 성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요즘 왠만한 노트북의 경우는 HDD 가 아닌 SSD 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다보니 10~20초대의 부팅 속도 등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것이 보통인데요. 씽크패드 X220 4286-AL8 의 경우에는 7200rpm 의 320GB HDD 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씽크패드 X220 4286-AL8 에 탑재되어 있는 HDD 의 성능 및 부팅 속도와 인코딩 속도, 이전 소개글에서 장점으로 언급했던 시야각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더불어, 씽크패드 노트북하면 보통 '빨콩' 트랙포인트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루게 되고, 저 역시 씽크패드 엣지 E120 성능 및 편리한 기능 추천 포스팅에서 이런 내용을 이미 블로그를 통해 소개한 적 있는데요. 이런 부분 외에 X220 에서 특징적인 편리한 기능을 한가지 알려드릴게요.

레노버 씽크패드 X220 4286-AL8 벤치마크 / 성능 테스트

▼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하드웨어별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윈도우7 OS 에서 제공되고 있죠? 이를 살펴보았습니다 . 아무래도 Intel HD Graphics 때문인지 그래픽 부분 점수가 가장 낮게 나오네요.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가장 높은 점수는 프로세서 부분인데요. 참고로, 좀 더 아래에서 자세히 보여드리겠지만 씽크패드 X220 4286-AL8 은 인텔 2세대 코어 i5-2520M 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 이전 개봉기 및 외형리뷰 소개글에서 메모리 용량 확장을 위한 위치는 알려드렸는데, HDD 에 대해서는 말씀드리지 않았었죠? 사실 이 글을 준비하면서 일부로 제외했는데...

 후면부 좌측면에 있는 커버를 제거하면 HDD 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SSD 로 교체하고 싶거나 좀 더 큰 용량의 HDD 로 교체하고 싶다면 이 커버를 바꿔주면 되는데요. 
 단,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SSD 로 교체하실 때 사이즈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이야기하겠지만 탑재된 HDD 가 7mm 두께의 제품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신경쓰셔야 해요.

▼ 씽크패드 X220 4286-AL8 에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HDD 입니다. 다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테스트 해 본 녀석에는 히타치 제품이 들어있네요.

Z7K320 HTS723232A7A364 라는 모델의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이 하드디스크의 기본적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전에 초경량 시리즈 제품군이라면서 IT 관련 기사 등에서 소개가 되기도 했던 제품인데요. 특징적인 부분이라면 7mm 라는 슬림한 두께, 7200rpm, 16MB 캐시, SATA3 지원 정도가 되겠네요. 

▼ CrystalDiskMark 를 통해 벤치마크를 해 보았습니다. SSD 벤치마크 결과에 눈이 익숙해진 분들이라면 '이게 머야' 라는 반응이 나올 수도 있겠네요 ^^;;

▼ 이러한 HDD 를 장착하고 있는 씽크패드 X220 4286-AL8 의 부팅 속도는 과연 어떨까요? 아래 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세요 ^^

 

▼ 다음으로, 윈도우7 체험지수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CPU 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것처럼 샌디브릿지 인텔 2세대 프로세서인 i5-2520M 이 탑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X220 에서는 인텔 CPU 기술인 터보부스트를 강화한 '레노버 터보부스트+'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소개되는 내용에 의하면, 일반적인 터보부스트 기능은 오래 사용하면 열이 발생할수 있는데 레노버는 여기에 자체 쿨링 시스템을 얹어 안정성을 높였다고 하네요.

▼ 다른 하드웨어(HDD 속도 등)에 의한 영향도 있지만 CPU 성능에 큰 영향을 받는 작업이 바로 '인코딩' 이죠?! 1GB 정도 용량의 MKV 동영상 파일을 아이패드용 고화질(HD 720) 영상으로 인코딩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 13분 30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네요. 참고로, 동일한 영상을 i5 린필드, 삼성 SSD 470, 4G 메모리(RAM) 등의 환경에서 인코딩 해보니 10분 남짓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이전 외형 리뷰글에서 씽크패드 X220 4286-AL8 의 시야각이 178도라고 말씀드린적 있는데요. 모니터 디스플레이 부분을 180도 이상 펼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런 시야각 역시 큰 장점이 되겠죠?

 IPS 패널, LED 백라이트로 선명한 화질을 제공함과 더불어 광시야각까지 가능하니 동시에 많은 인원이 모니터를 보거나 할 때 상당히 유리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모니터 디스플레이(상판) 부분을 180도 정도 펼친 후 수직에 가까운 각도로 위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이미지로는 잘 표현이 안되는 듯 하지만 상당히 선명하게 화면을 인지할 수 있는 수준이더군요.



레노버 씽크패드 X220 4286-AL8 편리한 기능 추천

▼ 글을 처음 시작하면서도 말씀드렸지만, 씽크패드 제품군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편리한 기능은 '빨콩' 이라 불리는 트랙포인트일 겁니다. X220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이 외에도 ThinkVantage 와 같은 기능도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함을 주는 추천할만한 기능이지만 많은 분들이 이미 소개하셨던 내용이기도 해서 저는 다른 부분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상판 웹캠이 위치한 부분에 있는 기능인데요. 그냥 보면 잘 모르실 수 있지만 아래에서 보면 '조명' 이 있습니다.

▼ X220 을 기준으로 펑션키(Fn)와 함께 페이지 업(PgUp) 버튼을 누르면 조명이 켜집니다.

▼ 밝은 곳에서 촬영을 해서 제대로 표현이 되지 않기는 했지만, 은은한 조명이 비춰지다보니 어두운 곳에서 노트북으로 작업을 하거나 할 때 키보드 자판 확인 등에 제법 도움이 될 만한 좋은 기능이라 생각되더군요.

 지금까지 레노버 씽크패드 X220 4286-AL8 의 성능 테스트 및 편리한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SSD 가 아닌 HDD 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부분은 관련 테스트가 보여주는 것처럼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하지만, 1.46kg 이 주는 휴대성이라던지 평균 이상의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스펙, 사용자를 고려한 편리한 기능들 등은 분명 씽크패드 X220 4286-AL8 이 주는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부분에 중점을 두고 노트북을 활용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제품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