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쿨픽스 P310 특장점, 개방 F 값이 1.8 인 밝은 렌즈

 얼마전 니콘 쿨픽스 P310 개봉기, 직접 살펴본 장점과 단점 포스팅을 통해 '산다라박 디카' 라 불리는 [니콘 쿨픽스 P310 화이트] 의 특징에 대해 소개했었는데요.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위 글에서 언급했던 특징 중에 개방 F 값이 1.8 인 밝은 렌즈를 채택하여 야경이나 어두운 곳에서도 제법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소개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DSLR 등 카메라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최대 개방 조리개 값의 수치가 낮을수록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아실 겁니다. 인물 사진을 찍거나 할 때 많이 활용하시는 기능을 예로 들자면... F값이 낮을수록 '아웃 포커싱' 이 더 잘 되는데요.

 그 외에도 F값이 낮으면 더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피사체 위치, 셔터스피드, ISO 감도 등의 영향도 있지만 이 부분들이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개방 F 값이 1.8 인 렌즈를 채택하고 니콘 쿨픽스 P310은 어두운 실내 혹은 야경과 같은 사진 촬영을 할 때 무리하게 ISO 감도를 높이지 않고도 밝은 사진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니콘 쿨픽스 P310 을 이용해 이곳저곳 이동하면서 촬영해 본 결과물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밝은 곳에서 촬영한 사진, 실내에서 촬영한 사진, 어두운 곳 혹은 야경 사진 등 다양한 촬영 결과물이 있으니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될 듯 하네요. 

 또한, 좀 전에 말씀드린 조리개값, 셔터스피드, ISO 감도를 직접 설정하면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수동(M) 모드' 활용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니콘 쿨픽스 P310, 어두운 곳에서 직접 촬영해보니

▼ 우선, 맑은 날 야외에서 차량으로 이동 중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 스타벅스 실내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본문에 소개되는 모든 이미지가 그렇지만 내장 플래시는 강제적으로 꺼두고 찍은 것입니다.

▼ 코스트코 실내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 야외에서 본 기운이 느껴지는 꽃봉우리를 발견하여, 조리개값을 낮추고 아웃포커싱으로 촬영해 보았습니다.

▼ 가까운 피사체에 포커스를 맞추어 살짝 아웃포커싱 느낌이 나게 촬영을 해 보았습니다.

맑은 날 야외에서 혹은 그다지 어둡지 않은 실내에서 촬영하면 대체적으로 모든 카메라에서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P310 을 통해 야외 및 실내에서 촬영을 해 본 결과 상당히 만족스러운 성능이라 생각되었습니다.

 단지, 밝은 렌즈라서 그런지 피사체의 색감이 실제보다 화사하게 보이는 왜곡 현상이 있는 것은 아쉬웠는데요. 하지만, 이 부분에 있어서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더군요. 특히, 주변의 여러 여성분들에게 제가 체험하고 있는 쿨픽스 P310 으로 테스트를 해보라 하고 촬영한 결과물의 색감 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았는데요. 대부분이 화사하게 나오는 결과물에 만족해 하더군요 ^^;;


▼ 다음으로, 어두운 곳에서 촬영한 사진과 야경 사진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밤에 산책을 하면서 촬영한 사진인데요. 조리개 우선 모드(A 모드)에서 F 값을 1.8 로 설정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플래시는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꽃봉우리 사이로 달이 보이길래 담아보았는데요. 야경임에도 불구하고 화사한 느낌이 전해지네요.

▼ 역시나 조리개 우선 모드에서 F 값을 1.8 로 설정하고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 니콘 쿨픽스 P310 이 얼마나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에 장점이 있는지를 보여드리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위 좌측 이미지는 P310 에서 조리개 우선 모드(F 1.8)로 촬영한 것이고, 우측 이미지는 아이폰4S 로 촬영한 것입니다.

▼ 어두운 실내하면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지하주차장' 에서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요.

 마찬가지로 좌측 이미지는 P310 에서 조리개 우선 모드(F 1.8)로 촬영한 것이고, 우측 이미지는 아이폰4S 로 촬영한 것입니다.

 스마트폰에서의 결과물과 비교를 한다는 것이 무리가 있긴 하지만, 원래 어느 정도로 어두운 곳이었는지를 보여드리는데는 이런 비교가 적당할 듯 싶어 이렇게 비교컷을 담아보았습니다.

니콘 쿨픽스 P310, 수동(M) 모드 활용하기!

 DSLR 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어느 정도 카메라 조작에 익숙해 지신 분들이라면 "수동(M) 모드" 를 활용하며 사진을 찍곤 하실 겁니다. .

 니콘 쿨픽스 P310 에서도 이런 "수동 모드" 활용이 가능한데요. 본문에서 '밝기' 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했던지라 내용이 좀 길어지긴 하지만 처음 수동 모드로 촬영을 할 때 가장 난해하게 다가오는 밝기 조절 부분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 수동 모드를 이용해 사진을 찍으려면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조리개값''셔터스피드' 등을 직접 설정해야 하는데요.

▼ 아마 처음 수동모드로 촬영을 해 본 분들이나 이에 익숙치 않은 분들이라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나와서 당황했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참고로, 위 이미지는 F1.8, 셔터스피드 1/125, ISO 100 으로 설정하고 테스트 한 결과입니다. 제가 위에서 F 값이 낮으면 밝은 사진이 나온다고 했는데 왜 이럴까요?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F 값은 낮다고 해서 밝은 사진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플래시를 터뜨리면 밝은 사진이 나오겠지만 내장 플래시의 경우에는 이런저런 한계가 많죠?!
 '셔터스피드' 와 'ISO 감도' 를 설정하면 내장 플래시 사용없이도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그 원리만 알면 누구나 간단히 조작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셔터스피드가 길면 더 밝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ISO 감도를 높이면 더 밝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데요. 그 예를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 먼저, 'ISO 감도' 조정에 따른 밝기 조절입니다. 조리개값과 셔터스피드는 동일한 설정인 상태에서 ISO 감도만 변경한 결과인데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한눈에 확인이 되시죠? 단, ISO 감도를 높게 설정해서 밝은 사진을 얻는 경우에는 노이즈가 심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정 수준의 ISO 감도를 지정해 두고 셔터스피드를 조작하면 밝기 조절에 도움이 되는데요.

▼ 아래는 조리개(F)값을 1.8, ISO 감도를 100 으로 고정한 후 셔터스피드를 변경하며 테스트 한 것입니다.

 셔터스피드를 길게 할 수록 밝은 사진이 찍히는 것이 보이시죠? 물론 셔터스피드도 너무 길게 하면 심하게 밝은 사진이 찍히니 적절하게 조정하셔야 합니다 ^^ 수동(M) 모드와 관련해서는 더욱 다양하면서도 복합적인 요소들에 의한 촬영이 가능한데요. 본문에서 다 다루는 것은 절대 무리인지라 기본적인 밝기 조절과 관련된 내용만 다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니콘 쿨픽스 P310 의 특장점이 되는 부분 중 개방 F 값이 1.8 인 밝은 렌즈에 대해 살펴보면서 이와 관련된 촬영 결과물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더불어 수동 모드 활용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 보았구요.
 P310 의 밝은 렌즈는 야경이나 어두운 실내에서도 무리하게 감도를 높이지 않더라도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런 부분에 매력을 느끼는 분들이 제법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본문은 이쯤해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또 다음 포스팅을 통해 니콘 쿨픽스 P310 의 특장점이 되는 부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쿨픽스 P310 으로 촬영한 더 다양한 사진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촬영샘플 앨범을 참고해 주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니콘 쿨픽스 P310 촬영 샘플

※ 상기 포스트는 니콘이미징코리아㈜에서 운영하는 쿨픽스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