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탭 7.7 도 루팅이란게 가능한가요?

 위 소제목은 포털에 어떤 분이 질문을 올린 내용의 제목인데요. 요즘은 왠만하면 아이폰에서의 '탈옥' 이라던지, 안드로이드에서의 '루팅' 이라는 용어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왜 루팅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특정지어 설명드릴 수는 없지만 이전에 갤럭시노트나 갤럭시넥서스 등의 루팅에 대한 이야기를 함면서 언급한 바 있기에 본문에서는 따로 언급하지는 않을게요.

 이런 쪽(?)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더라도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구입하게 되면 한번쯤은 루팅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보셨을 겁니다. 기기가 버벅거리거나 잘 사용하지도 않는 어플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거나 하면 더더욱 이런 충동이 많아지는데요. 그렇게 호기심에 혹은 여러가지 이유에서 루팅을 해보게 되면 그 이후로는 참 이걸 끊기가 힘들죠?!

저 같은 경우도 어느 순간부터 안드로이드OS 의 기기를 구하게 되면 가장 먼저 루팅부터 시작하게 되네요 ^^;;; 얼마전 개봉기 및 외형 리뷰를 했던 갤럭시탭 7.7 역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도 잠시 이야기를 했지만 최적화 등의 이유로 버벅거림이 좀 있어서 더욱 그러했는데요. 혹시 저처럼 갤럭시탭 7.7 을 루팅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그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갤럭시탭 7.7 루팅 및 CWM Recovery 설치 방법

 본문에서는 갤럭시탭 7.7 을 루팅하는 방법부터 CWM Recovery 설치 과정까지를 다루도록 할게요. 그 외에 커스텀롬이나 커널을 설치하는 과정은 제가 이전에 작성했던 다른 기기들의 관련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 겁니다. 참고로, 사이드바의 카테고리에서 갤럭시노트 혹은 갤럭시넥서스 메뉴를 살펴보시면 유사한 포스팅이 있어요.

 우선, 갤럭시탭 7.7 의 루팅을 위해서는 크게 2가지의 준비물의 필요합니다. 하나는 마이크로 SD 카드구요. 나머지 하나는 아래 첨부한 압축파일(출처 : XDA Forum)입니다. 

▼ 첨부한 압축파일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3개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CWM Recovery 를 설치하거나 순정롬을 설치할 때 자주 사용되는 '오딘(Odin)' 이라는 툴과 갤탭 7.7 루팅을 위한 파일, 그리고 갤럭시탭 7.7 3G+WiFi 버전(P6800) 기준의 CWM Recovery 설치파일입니다. 

혹시 WiFi 전용 버전(P6810) CWM 리커버리 파일이 필요하신 분들은 > 링크 < 를 참고하세요!


▼ 갤탭7.7 의 루팅을 위해서는 마이크로 SD 카드가 꼭 필요한데요. 만약 없으신 분들은 루팅이 된 순정롬 파일을 구해서 오딘(Odin)으로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본문에서는 마이크로 SD카드가 있다는 전제하에 루팅 방법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 갤럭시탭 7.7 을 PC 와 연결한 후 부착한 마이크로 SD 카드에 위에서 첨부한 Root 압축파일을 복사해 넣습니다.


▼ 첨부파일 안에 있는 Root 압축파일을 복사했다면 기기를 종료해 줍니다.


▼ 이제부터가 중요한데요. 우측면에 있는 키조작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루팅과 CWM Recovery 설치를 위해서는 아래의 2가지 버튼 조작법을 아셔야 합니다.

1. 리커버리 모드 : 전원 버튼 + 볼륨 업(+) 버튼
2. 다운로드 모드 : 전원 버튼 + 볼륨 다운(-) 버튼


▼ 먼저, 루팅을 위해 '리커버리 모드' 로 진입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버튼 조작법으로 진입하시면 되는데요.

 순정 상태에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할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처음에는 전원 버튼과 볼륨 업(+)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다가 화면에 갤럭시탭 7.7 문구가 나오면 전원 버튼에서 손을 떼고 볼륨 업(+) 버튼만 누르고 계셔야 합니다.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진입할 수는 있지만 오작동을 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왔으면 [apply update from external storage]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메뉴 이동은 볼륨 버튼으로, 메뉴 선택은 전원 버튼으로 하시면 되요.


▼ 좀 전에 마이크로 SD카드에 넣었던 root.zip 파일이 보일텐데요. 그 파일을 선택합니다.


▼ 자동으로 루팅이 진행되는데, 완료가 되면 [reboot system now] 메뉴를 선택해서 재부팅을 해 줍니다.


▼ 재부팅을 해서 Superuser 어플이 있으면 루팅이 제대로 된 겁니다.

 이 상태는 말 그대로 루팅 완료된 것으로 관리자 권한을 얻은 것 뿐입니다. 이제 CWM Recovery 를 설치해 볼까요?


▼ 먼저 다시 갤럭시탭 7.7 을 종료합니다. 그리고는 '다운로드 모드' 로 진입해 주세요. 버튼 조작은 위에서 말씀드렸죠?

 그리고나서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볼륨 업(+)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PC 에서 첨부 파일에 있던 오딘(Odin)을 실행합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오딘을 이용할 때는 PC 와 갤탭 7.7 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 오딘에서 갤럭시탭 7.7 을 제대로 인식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ID:COM 항목에 노란색 표시가 나타날 겁니다. 그럼 아래처럼 [PDA] 버튼을 눌러 첨부파일에 있는 CWM Recovery 파일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갤럭시탭 7.7 와이파이 전용 제품(P6810)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앞서 알려드렸던 링크에서 직접 설치파일을 구하도록 하세요. 


▼ 아마 이 부분을 걱정하시는 분들 계실 듯 하여 이미지를 첨부했습니다. 위와 같이 오딘을 통해 CWM 리커버리를 설치해도 루팅 흔적이라 할 수 있는 카운팅은 올라가지 않더군요.


▼ 위와 같이 오딘을 통해 CWM 리커버리 설치를 마치고 다시 '리커버리 모드' 로 진입해 보면 이제 아래와 같이 CWM Recovery 메뉴가 표시될 겁니다.

 어떤가요? 좀 복잡한가요? ^^ 어떻게 보면 복잡할 수도 있는데 또 다른 기기들과 비교해 보면 오히려 좀 더 수월한 면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Kies 를 설치하지 않아도 아무 문제 없이 진행이 되었는데... 혹시 드라이버 문제로 본문의 내용이 잘 진행되지 않는 분들은 Kies 최신판을 설치한 후 시도해 보시면 잘 될 겁니다.  

 갤럭시탭 7.7 의 루팅 방법 및 CWM 리커버리 설치 방법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네요. 단, 루팅은 일반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위험한 작업입니다. 이를 통한 작업에 대한 문제는 전적으로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숙지하고 본문을 참고하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덧> 갤럭시탭 7.7 해외판 구입에 대해서 질문주시는 분들이 많네요. 이전에 잠시 소개하기도 했었는데.. 익스펜시스 코리아에서 구하게 되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살펴보세요. 특가 판매도 자주 하네요 ^^

> 해외 제품 구매대행 서비스 : 익스펜시스 코리아(Expansys Korea)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