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문화 올림픽 "여수세계박람회", 6개월 앞으로

 혹시 '2012 여수세계박림회' 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포털사이트에 있는 질문글 등을 살펴보다보면 '여수' 라는 지역명이 들어간다고 해서 단순한 지역 행사로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신 듯 하더군요.
 사실, 여수세계박람회는 올림픽, 월드컵 등과 같은 세계적인 행사 중 하나입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이 IOC 나 FIFA 에서 주관하는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인 것처럼, 세계박람회는 BIE 에서 주관하는 국제적인 "경제/문화 올림픽"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하네요.


 요즘 어린아이들은 모를 수도 있을 듯 한데, 어느 정도 연령대 이상인 분들은 1993년에 있었던 대전엑스포를 기억하실 겁니다. 바로 여수세계박람회가 대전엑스포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2번째로 열리는 공인 인정 박람회입니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 개최지 및 일정

 * 개최지 : 전라남도 여수신항 일대
 * 개최기간 : 2012.5.12 ~ 2012.8.12
 * 면적 : 271만㎡
   ※ 전시면적 25만㎡  외 지원시설(종사자 숙박시설, 환승주차장, 공원, 녹지 등) 포함
 * 입지여건
  (위치) 내륙과 해양의 거점지역으로 박람회 주제를 구현하는데 유리한 지정학적 위치
  (경관) 한려해상국립공원 오동도와 인접하여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조망권 우수
  (교통) 박람회장 입구에 여수엑스포역, 여수신항이 위치하고
           여수공용버스터미널(2km), 여수공항(17km)이 근거리에 소재

 참고로 2012 여수세계박람회는 '2012여수엑스포', '2012여수박람회' 등을 약칭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다른 용어로 소개되는 기사 등이 있다하여 다른 행사가 아닌가 오해하지 않으시길 ^^;;;

2012 여수세계박람회, 마스코트 및 엠블럼

▼ 여수세계박람회의 마스코트인 '여니' 와 '수니' 입니다.


 여수세계박람회 홈페이지 소개에 의하면, '여수' 와 '수니' 는  여수의 첫글자와 어류의 먹이자원이며 바다와 연안을 지켜주는 생명의 근원인 플랑크톤을 모티브로 개발하였다고 하네요.
 
 아래는 마스코트 관련 소개 중 일부입니다. [출처]

 여니는 바다의 아름다운 빛깔을 마스코트의 머리칼라에 담았으며, 특히 짙은 블루는 심해의 무한한 자원을 표현. '여니'는 'Open'이란 이미지로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알리는 마스코트 입니다.
 수니는 바다와 육지에 서식하는 생명체를 상징하는 레드를 모티브로, '물','우수한','여성'의 이미지로 수준 높은 박람회를 표현 하고 있습니다.
 머리부분의 촉수는 해양생물의 촉수로 박람회를 찾아오는 모든 이들과 교감하고 대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 여수세계박람회 엠블럼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 1년만에 몰라보게 달라진 건설현장

▲ 2010년 9월경

▲ 2011년 11월경


 여수세계박람회와 관련된 기사들을 살펴보던 중 가장 최근 것을 보니, 여수 신항 일대에 조성 중인 박람회 건설 현장이 1년여 만에 몰라보게 달라졌다는 내용이 있더군요.
 
 밋밋했던 바다 위에 전시관이 세워지고, 그 안쪽 바다에는 해상무대, O자형 워터스크린이 들어섰다고 합니다. 더불어 10여개의 전시관도 모두 모습을 드러냈다고 하네요.

 현재 공정율이 80% 정도인 것으로 전해지는데 지금과 같이 순조롭게 공정이 진행된다면 내년 2월까지 박람회장 관련 모든 공사를 마치고 내년 3월부터 2달간 시범 운영을 거쳐 5월 12일 개장을 차질없이 준비한다고 합니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 관련 사이트

 혹시 2012 여수세계박람회와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 관련 사이트]

* 공식홈페이지 : http://www.expo2012.kr/main.html
* 블로그 : http://blog.naver.com/livingocean.do

 어린 시절 1993 대전엑스포에서 봤던 다양한 행사들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 있는데요. 그때 그 재미와 감동을 느껴보지 못한 지금의 어린아이들에게는 내년 5월 열리는 여수엑스포가 이를 추억으로 채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듯 하네요.
 
 3개월 동안 열리는 행사이다 보니 저도 기회가 된다면 꼭 방문해서 대전엑스포와는 또 다른 재미를 느껴보고 싶구요. 어린 시절 느꼈던 재미나 감동과는 확실히 다를테니 말이죠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