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아이폰(iPhone), 왜 T Bag 서비스 가입이 안되나?

 SKT 의 OPMD 무적칩 사용이 가능한 일정과 관련된 발표 이후 아이폰을 SKT 에서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블로그에서 소개하기도 했지만 저 같은 경우도 무적칩 사용을 위해서 KT 아이폰을 사용하다가 SKT 로 번호이동을 했는데요.
 혹시 얼마전 iOS용 SKT 관련 어플 중 T-Bag 서비스가 출시된 것을 알고 계신가요?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긴 한데 이야기 하다보면 오히려 모르는 분들이 더 많더군요. T-Bag 서비스는 대부분 아시겠지만 주소록이나 앨범 등을 서버에 저장/백업할 수 있어 많이들 사용하시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SKT 아이폰을 사용하더라도 이 T Bag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하려고 할 때 아래 이미지처럼 가입조차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째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아보니... KT 에서 출시된 아이폰을 SKT 로 이동하여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더군요. 유심기변으로 사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확정기변을 하더라도 KT 에서 출시된 아이폰을 사용하면 가입이 되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싶어 T World(티월드)로 접속해서 서비스를 가입하려고 해도 지원되지 않는 단말기라는 당황스런 메시지만 나타나더군요.

 그래도 SKT 를 사용하는 유저인데 어떤 방법이 있겠지 싶어 좀 더 검색을 해 보았더니 이런 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분께서 관련 문제에 대해 티월드에 문의를 하니 아래와 같은 답변을 주었다고 하네요. 아래 내용은 네이버의 아사모 카페에서 발췌하였습니다.

 [SKT 아이폰 사용자가 T Bag 서비스에 가입 안되는 문제에 대한 답변]

현재 타사출시 아이폰4에서 T bag서비스 가입은 가능하지 않은것으로 확인됩니다.
KT출시 아이폰4에서 T bag을 이용하시려면 먼저 다른 SK출시 단말로 USIM기변 및 T bag서비스에 가입하실 수 있고요.
(* KT출시 아이폰4로 USIM기변상태에서 T bag가입은 불가함)
그 다음 다시 KT출시 아이폰4로 USIM기변하시어 어플 다운로드 후 주소록과 폰앨범 이용가능한것으로 확인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단, 타사출시 기종이기 때문에 이용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T bag 서비스 가능 단말기 조회방법: www.tworld.co.kr → my T world → 보관함 → T bag → T bag 이용안내 → 이용 가능 단말기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 왜 이런 제약이 있는지 SKT측에 질문을 해 둔 상태인데요. 주말인 관계로 평일에 관계 부처에 알아보고 답변을 준다고 하더군요. 차후 답변을 받게 되면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심기변 등 기변한 SKT 아이폰, T Bag 활용하기!

 위 답변에 대한 내용을 접한 뒤 저는 보유하고 있는 SKT 에서 출시한 갤럭시S2 를 떠올려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답변 그대로라면 유심기변을 한 뒤 다시 아이폰에서 T Bag 을 사용하면 주소록 백업 등이 가능할테니 말이죠.

▼ 그런데 문제점이 하나 있죠? 아이폰4 와 갤럭시S2 는 사용하는 유심칩의 종류가 다릅니다. 아이폰4 의 경우는 마이크로 유심을 사용하다보니 유심 어댑터가 필요한 것이죠.


▼ 저는 다행히도(?) 예전에 테스트 삼아 직접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잘라서 만든 어댑터가 있기에... 바로 테스트를 할 수 있었습니다 ^^;;;



 혹시 가족 중에 SKT 에서 출시한 단말기가 있는데 유심칩의 종류가 다르시다면 직접 유심 어댑터를 DIY 로 제작해 보시거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해서 이용해 보도록 하세요~ 직접 만드는 것도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만약 DIY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 내용도 포스팅 해 보도록 할게요 ^^;;;


▼ DIY 로 만든 유심 어댑터를 이용하여 갤럭시S2 를 부팅하여 우선 유심기변을 완료하였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혹시 유심기변을 하는데 미인증 단말기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유심을 꼽은 후 1~2분 뒤에 폰을 재부팅해도 같은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해당 폰에 휴대폰 보호 부가서비스가 가입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휴대폰 보호 부가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으면 유심기변이 안됩니다.

 유심기변을 한 후 아이폰에 사용하던 마이크로 유심을 다시 아이폰에 꼽은 후 T Bag 어플을 실행하면 서비스 가입 및 실행아 가능해 지는데요.
 좀 더 확실하게 하려면 유심기변 했던 폰(본문에서는 갤럭시S2)에서 T Bag 어플을 한번 실행한 후 유심을 아이폰에 넣어서 다시 T Bag 어플을 실행하면 됩니다.

▼ 위 과정을 거친 후 아이폰에서 T Bag 서비스를 실행해 본 모습입니다. 참고로 아이폰에서 T Bag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3G 상태여야 합니다.


▼ 제대로 실행됨은 물론 주소록 백업 등도 원할하게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렇게 백업된 주소록 등은 T World(티월드)에서 마이페이지로 이동하면 '보관함' 이 있는데요. 거기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단순히 주소록 등이 백업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괜찮은 듯 했지만 그룹으로 백업이 되지는 않더군요. 또한, 현재 갤럭시S2 등 몇몇 안드로이드폰의 경우에는 새롭게 시작하는 T Cloud 라는 서비스를 통해 백업 등이 가능한데 아이폰에서는 아직 관련 어플이 없다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게다가 T Bag 과 T Cloud 는 연동도 되지 않는다고 하니 이렇게 어렵게 가입 및 백업을 해 봐야 차후 더 좋은 서비스의 어플이 나올테니 현재 T Bag 어플은 크게 실효성이 없어 보이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특히, iOS5 로 판올림 된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는 iCloud 에 주소록이 백업되기도 하니까 말이죠.

 하지만 주소록 백업은 여러 곳에 해두는 곳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서 유용할 수 있기도 하기에... SKT 아이폰을 사용 중에 있으면서 T Bag 어플을 꼭 사용하고 싶은데 가입이 되지 않으신다면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해결을 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