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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8 개통, VoLTE 활성화 문제 해결팁

LiveREX 2017. 9. 29. 07:00

아이폰8 / 8 플러스 해외 구매, 개통 방법은?

매년 해외에서 아이폰을 구해오다 보니, 국내에 들여와 개통을 할 때면 꼭 진행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1차 출시국에서 아이폰8 등을 구매해 온 분들이라면 대부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은데요. 바로 ‘OMD 등록 및 VoLTE 활성화’입니다.

사실 언락된 아이폰8 등을 구해 온 이라면, 유심기변만으로도 일반적인 활용에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통화, 문자메시지, 네트워크 활용 등 전반에 걸쳐 말이죠. 하지만, 고품질 음성통화를 경험해 본 분들이라면 앞서 말한 VoLTE를 그냥 넘길 수가 없을 터.

이에 본문에서는 지점이나 대리점 방문 없이도 아이폰8 / 8 플러스를 제대로(?) 개통하는 방법과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해결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 같은 경우 SK텔레콤 고객인지라 이를 기준으로 소개드림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폰8 개통, VoLTE 활성화 문제 해결팁

일본 애플스토어를 들러 아이폰8 시리즈를 먼저 살펴볼 무렵부터 글을 통해 말씀드린 부분이 있죠? 바로 쓰고 있는 유심을 넣기만 하면 곧장 기기를 이용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다는게 그것인데요. ▼

하지만, 이 경우 데이터를 통한 네트워크 활용과 별개로 음성통화를 시도하면 LTE 표시가 3G로 바뀌는 것을 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굳이 길게 설명할 필요는 없을 듯 하고, 직접 경험해 보시면 그 품질에서 체감되는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필히 OMD 등록을 진행하시길 권하는 바 입니다.

지금까지 소개드리길 좀 더 명확한 처리를 위해 지점이나 대리점을 찾아가시는게 좋다 말씀드렸는데요. 당시 꽤 많은 분들이 매장을 직접 찾아간다는게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다른 방법은 없느냐 하며 이야기를 주시더군요. ▼


그런 분들이라면 SKT 고객센터죠. ‘114’를 통해서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8 등 구해 온 단말로 유심기변 한 상태에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단,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일반적인 상담원이 아니라 ‘통화품질’쪽으로 이동해 VoLTE 등록을 진행하고 싶다 말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럼 아이폰 담당 부서로 바로 넘겨주는데요.

2017년 9월 기준, 버튼식 상담시 이동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버튼식(1번) > 휴대폰 정지 / 분실 / 통화품질 / 트래픽관리(3번 ) > 통화품질(2번) > 상담원 연결 후 설명 > 아이폰 담당부서 > 상담원

위 절차를 그대로 마쳤다면 팩스(FAX)나 이메일로 OMD 단말가입확인서를 받을 수 있음을 아실 수 있을텐데요. 둘 중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겠네요. 저는 이메일로 PDF 파일을 받아 바로 진행했습니다. ▼

기입해야 할 내용이 간단하긴 한데요. 보아하니 이것도 해가 거듭될 수록 조금씩 차이가 생기네요~ ▼

위 이미지를 참고하셔도 좋겠지만, 가장 정확한건 상담사가 보시는 것처럼 문자메시지를 보내줍니다. 이걸 보고 내용을 작성하시면 되겠네요. 전혀 어렵지 않아요 ^^ ▼

작성을 마친 ‘OMD 단말가입확인서’와 ‘신분증 앞면(주민번호 뒷자리 삭제)’을 상담사가 말한 이메일로 보내면, 5분도 채 지나지 않아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다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상당히 빠릿하게 진행되어 마음에 들더군요~

여기까지 마쳤다면, 이제 아이폰8 등에서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옵션 > LTE 활성화’ 순으로 이동한 다음 ‘음성 및 데이터’를 체크. 그리고 재부팅을 해주면 모든 과정은 끝!

글로 써서 길어보이지, 막상 해보시면 이 모든 과정이 30분도 채 걸리지 않음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지금껏 수 많은 해외서 들여온 아이폰을 써 봤지만 처음 겪는 문제에 부닥치게 되었습니다. 아! 미리 말씀드리지만 이건 희귀한 케이스로 모든 분들이 겪는 문제가 아니예요. ▼

모든 절차와 설정을 마쳤음에도 음성통화를 시도하면 3G로 표시가 바뀌더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T월드에서 회선정보를 살펴봐도 문제가 없고 네트워크 재설정 등을 진행해 보았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아 다시 114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

역시나 많은 처음에 조치가 가능한 방법으로 네트워크 재설정을 말씀주시더군요. 다 시도해 봤지만 안되어서 연락한거다 하니 LTE 신호를 강제로 쏘는 방법이 있는데 시도해 보겠냐 합니다. ▼

그래서 시도를 해 보았지만 역시나 원하는 바가 나타나지 않더군요.

여기서 마지막으로 제안하고 싶은 것이 ‘유심’을 변경하는 것이랍니다. 기존에 쓰던 유심을 직전까지 쓰던 아이폰7에 연결해서는 VoLTE 등이 다 잘 되던데 이게 해결 팁이 되는거냐 하니 많은 빈도는 아니지만 이것도 경우의 수 중에 마지막으로 따져볼 수 있는 것이라는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 또한 100%는 아니라며 이 방법마저 안되면 기기 이상을 따져봐야 할 것 같다는 설명도.

그래서 인근에 있는 SK텔레콤 대리점을 찾아 사유를 설명하고 유심을 교체했습니다. 그랬더니… ▼

음성통화를 시도하더라도 신호가 LTE로 잡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말이죠. ▼

저 역시 처음 경험해 본 문제지만 비슷한 현상을 겪는 분들이라면 마지막에는 이 과정까지도 시도를 해 보시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관련 내용을 조금 더 풀어 보았습니다~ 어렵게 구해 온 단말을 제대로 개통해서 쓰고 싶은 욕심이야 누구나 있을테니 말이죠 ^^

지금까지 1차 출시국을 비롯 해외에서 구매한 아이폰8 / 아이폰8 플러스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 알아둬야 할 개통 과정(OMD 등록, VoLTE 활성화)과 이 사이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