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로 파티션을 삭제했다?

 컴퓨터를 이용하다보면 파티션이 꼬여서 기존의 파티션이 사라져 버리거나 실수로 삭제 또는 오류 등으로 파티션이 날아가 버리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런 문제를 자주 경험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트위터에 DM 으로 관련해서 질문을 하신 분이 계셔서 이런 경우 해결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실, 오래 전부터 제 블로그 포스팅을 보셨던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실수로 삭제한 파일 등 간단히 되살리는 방법 포스팅에서 관련된 경우 TestDisk 를 이용한 대처 방법을 소개한 적 있는데요. 까만창(CMD)에서 일일히 조작해줘야 하다보니 어렵게 느끼시더군요. 그래서 좀 더 쉬운 유틸로 설명하겠습니다.



실수로 파티션 삭제, 내부 파일까지 복구하려면?


 링크를 보니 낯설지 않은 이름이죠? 파티션을 나누거나 통합할 때 많이 접해 보셨을 겁니다. 바로 그 EASEUS 에서 제공하는 EASEUS Partition Recovery 라는 유틸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본문은 아래처럼 30GB 용량의 파티션을 임의로 제거하여 할당되지 않은 상태로 만든 후 파티션 및 내부 파일까지 복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위 링크로 접속하여 EASEUS Partition Recovery 파일을 다운 및 설치합니다. 참고로 이 유틸은 XP, 비스타, 윈도우7 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설치 과정은 여느 유틸과 다를 바가 없기에 생략할게요.


▼ 설치를 완료했다면 EASEUS Partition Recovery 를 실행하여 아래와 같은 순서로 파티션 복구 과정을 진행합니다. 메뉴가 직관적인데다가 용어 자체도 자주 접하는 것들이라 아래 슬라이드만 보셔도 이해하실 듯 하네요.
012

▼ 마지막 과정에서 복구하고자 하는 파티션을 선택한 후 [Proceed] 버튼을 누르면 복구 과정이 잠깐 보이고 실행이 완료되었다는 창이 뜰 겁니다. 그럼 복구 과정은 끝!


▼ 이제 제대로 해당 파티션이 복구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파티션에 보관 중이던 파일과 볼륨명까지 제대로 복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혹시 위 문제 발생과 관련하여 착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미리 말씀을 드리자면, 이 유틸을 이용한 파티션 복구는 파티션 자체가 삭제되거나 사라진 경우에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혹시 실수로 파티션을 포맷하여 내부 데이터가 사라진 경우라면 이는 Recuva 등과 같은 데이터 복구 유틸을 이용하여 복구하셔야 하니 참고하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