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에 담긴 중요 자료를 안전하게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다들 USB 한둘 정도는 가지고 계실 겁니다. USB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운영체제(OS) 설치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고, 은행 업무를 위한 공인 인증서, 프리젠테이션 PPT 등 중요 자료를 보관하기도 하는 등 이 저장 매체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실 겁니다.
 최근 보면 USB 의 최대 장점 중 하나인 휴대성이 오히려 분실 위험을 초래하다보니 자료 유출 등을 방지하고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엑세스가 가능한 제품도 등장했는데요. 사용해 본 경험은 없지만 가끔 관련 정보를 접하다보면 하나 가지고 싶어지더군요 ^^;;


 각설하고, 본문에서 소개할 내용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진 않지만... USB 에 저장된 자료를 임의로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게 하는 기능을 가진 유틸입니다.

USB 자료 보호하기 - USB Write Protect

> 출처 : http://nareshmdr.com.np/

▼ 위 압축 파일을 해제하여 보면, USB Write Protect 파일이 있을 겁니다. 단일 파일로 포터블(무설치)입니다. 그래서 더욱 좋더군요 ^^


▼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되는데요. 연결되어 있는 USB 장치가 발견되면 해당 장치의 드라이브명이 표시되는거 보이시죠? 제대로 USB 를 인식한다면 [Enable Write Protect] 항목에 체크한 후 적용(Apply)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제 모든 설정은 끝났습니다. 간단하죠?? 여기서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USB 가 연결된 상태에서 위 설정을 적용한 후... 한번 USB 를 제거하고 다시 연결할 때부터 쓰기가 금지됩니다. USB 를 포트에서 제거 후 다시 연결하고, 내부 자료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려 시도해 보았습니다.

▼ 기존의 내용에 아무 내용이나 추가한 후 저장하려 하니 [쓰기 방지된 미디어] 라는 문구가 표시되네요. 삭제를 시도해 보아도 역시 안되더군요.


▼ 다른 위치에 있는 파일을 복사하려고 해도 마찬가지로 쓰기가 금지되어 있다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 어느 정도까지 보호되나 보려고 해당 USB 를 포맷해 보았습니다. 포맷 역시 되지 않더군요.


 참고로 USB 에 다시 자료를 쓸 수 있게 허용하려면 위 유틸을 실행한 후 [Disable Write Protect] 항목을 체크하고 적용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포트에서 제거하고 다시 연결할 때부터 적용됩니다.
 무설치인데다가 가벼운 유틸이 상당히 강력하죠? 이 유틸을 활용하면 본인의 실수로 USB 자료를 삭제하는 경우 등을 방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참고로 윈도우7 을 이용하시는 분은 BitLocker 기능을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위 유틸보다 더 추천할만한 듯... 관련해서는 곧 포스팅을 하도록 할게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추가] 헨리님께서 알려주신 정보입니다. 이와 같은 유틸은 다른 PC 에서는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타 PC 에서도 안전하게 보안을 유지하려면 압축 패스워드 등을 활용하세요~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