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하루에 2개 이상의 포스팅을 예약 발행하시는 블로거분들이라면 다 겪고 계시는 현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언제부터인지 복수의 예약 발행이 저장되면 [View 분류선택] 에서 지정한 채널이 초기화되는 문제가 있는데요. 문제시 되는 현상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예약 발행시 View 채널 초기화 현상

▼ 예약 발행 및 View 채널 등록이 완료된 글이 있는 상태에서... 아래 사진을 보시면 IT 부분이 흐릿하게 표시되는거 보이시죠?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뷰 채널이 등록되어 있는 상태일 때 저렇게 표시 됩니다. 여기서는 이 내용을 ⓐ 라고 하겠습니다.



▼ 위와 같이 이미 예약 발행 글이 저장되어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글을 예약 , View 채널을 지정한 뒤 해당 글을 저장합니다. 이 내용은 ⓑ 라고 하겠습니다.



▼ ⓑ 가 저장되고 나서 ⓐ 를 확인해 보면, [View 분류선택] 에서 등록했던 채널이 초기화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이 문제점이 시작된 건 지난 4월 21일 "Daum View 이벤트 채널 오픈" 과 관련하여 티스토리 공지가 뜨고 [View 이벤트선택] 항목이 포스트 저장을 위한 본문 하단 메뉴에 추가되었을 때부터입니다.

출처 : 티스토리 캡쳐



 그렇게 판단하는 근거는?!! 대부분의 블로거 분들이 그렇겠지만 저 역시 다수의 글을 예약으로 발행하고 있는데요. 보통 예약되어 있는 글이 2~3개 정도입니다. 어떤 경우는 3~4일 정도치의 글을 예약해 두고 있는 상태인데... 위 공지 이후. 즉, [View 이벤트선택] 메뉴가 추가되고 부터 예약 발행되어 있던 글들의 View 채널이 초기화되는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처음에는 저만 그런가 싶어서 티스토리측에 관련 피드백도 남겼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피드백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아래는 제가 당시 남긴 글입니다. 날짜를 보시면 4월 22일이죠?



 티스토리측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답변 이후 10여일이 지나도록 이 문제에 대한 내용, 해결책 등이 전혀 제시되고 있지 않네요. 주변 분들에게서 듣기로는 이런 피드백, 질문을 한 사람이 저 뿐만은 아닌걸로 알고 있습니다. 블로그 예약 발행 메뉴쪽의 문제이다 보니 다음뷰측의 문제라기보다는 티스토리측에서의 시정사항이라고 보이는데... 설사 다음뷰측의 문제이더라도 티스토리와 연동되는 이상 티스토리에서 좀 더 관심 갖고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찌되었든 블로그 문제니까요. 많은 블로거들이 이 현상 때문에 피해 아닌 피해를 입고 있는건 아는지 모르겠네요. 더 많은 분들이 의견을 남겨야 시정을 하려는 건지...

 최근, 텍스트큐브의 병합 소식[참고]으로 인해 티스토리로 이사(?)오는 분들이 제법 많은 것으로 압니다. 관련해서 초대장 등으로 도움을 드린 분들도 여럿 계시구요. 물론 그런 분들 중 티스토리를 처음 이용해 보는 분은 소수일지 모르나 이런 사소한(?)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와중에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운영을 처음해 보는 분들이라면 어떤 생각을 갖게 될까요?

 이 글에 대한 의견들을 종합해 티스토리와 다음뷰측에 통채로 스크랩한 후 피드백으로 남길 생각입니다. 그러니 관련 문제를 경험한 분들은 의견을 많이 남겨주세요.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꾸미는 1인으로서 빠른 해결책이 제시되길 기대해 봅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