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이 바라는 것이 좀 더 빠른 컴퓨터! 지금보다 조금 더 빠르게 작동하는 컴퓨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높은 사양의 컴퓨터라면 일명 사양빨로 빠르게 컴퓨터를 활용하실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분들이 고사양의 컴퓨터를 사용하시지는 않죠.

 얼마전까지 컴퓨터 최적화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포스팅으로 관련 내용들을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메모리 최적화,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정리, 조각 모음, 운영체제상에서의 설정 등등 말이죠. 이번에 알려드릴 최적화 및 빠른 컴퓨터를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는 많은 분들이 접해보기도 하셨을테고, 포털사이트를 참고하여 직접 수정하기도 하셨을 "서비스 목록" 최적화입니다.

 불필요한 서비스 목록을 최적화하면 부팅 속도가 빨라지기도 하고, 부팅시 차지하는 메모리 점유율이 낮아지기도 하는 등... 컴퓨터가 좀 더 가볍고 빨라진다는건 XP 때부터 최적화 방법으로 유명한 방법이죠. 하지만 하나하나 직접 변경하는 것이 번거롭기도 했을 뿐더러 잘못하면 특정 작업이 안되는 문제 등이 발생하다보니 컴퓨터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왠지 모를 불안감에 꺼리기도 하셨을겁니다. 

 하지만 이번에 알려드리는 내용은 유틸에 의해 자동으로 이뤄지는 방법입니다. 게다가 XP, 비스타, 윈도우7 모두 지원하는 녀석입니다 ^^ 32비트, 64비트 모두 호환하구요.



 SMART 라는 툴인데요. 설치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직관적인 메뉴라서 조작도 간단해서 제목처럼 컴맹도 가능한 방법입니다. 서비스 목록은 설정하고 나면 원래 어떤값이 기본값이었는지 생각이 안나서 프로그램 실행 등 어떤 작업시 난감한 경우 많이 겪어보셨을겁니다. 이 툴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이런 기본값조차 자동으로 돌아갈 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최적화 설정 후 컴퓨터를 사용하시다가 문제점이 발견되었을 때 어떤 항목때문인지 안다면 손쉽게 해결하시겠지만 모르겠다면 기본값으로 돌아가면 해결되는거죠 ^^;;

▶ 출처 : http://www.thewindowsclub.com/smart-a-utility-for-tweaking-windows-7-vista-xp-services


 위 파일을 다운받으신 후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별거 없죠? SMARTv1.2a 라는 파일을 실행시켜 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사용하시는 운영체제의 서비스 목록이 쭈~욱 표시가 될텐데요. 아래 버튼들을 보시면 최적화와 관련된 세팅은 Safe, Tweaked, Advanced 이렇게 3개의 모드가 있습니다.



[참고]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설명에 의하면 Safe 모드는 말그대로 가장 안전한 최적화로 19개의 서비스를 변경하고 95% 이상의 유저가 별다른 부작용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Tweaked 모드는 57개의 서비스를 변경하는데 시스템 보안과 홈그룹 등 일반적인 네트워크 기능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Advanced 모드는 무료 85개의 서비스를 변경하는데 디펜더, 방화벽, 자동 업데이트 등을 해제한다고 합니다. 이 설정은 정말 스스로 컴퓨터 관리에 자신있는 분들만 이용하시기를 권하고 싶네요~ ^^ 참고로 각 모드마다 어떤 목록들이 변경되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About SMART 버튼을 클릭하신 후 More info..본인의 운영체제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최적화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진행바가 보이면서 설정이 이뤄집니다. 이게 최적화 설정의 끝입니다. 간단하죠?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기본값으로 돌아가고 싶으시다면 Default 를 실행해 주시면 되구요.



 그리고 서비스 목록을 선택하면 해당 목록에 대한 설명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되더군요. 혹시 서비스 목록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겠네요.



 최적화 설정, 기본값으로 설정 등을 여러번 테스트하면서 보니까 가끔 유틸상에서 보이는 서비스 목록의 상태가 제대로 Refresh 되지 않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래서 문제가 있는건가 싶어 직접 서비스창을 열어 목록을 체크해봤더니 이상없이 제대로 변경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사용하시다가 같은 증상을 경험하고나 발견하신 분들이 혹시 불안해 하실까바 미리 알려드려요~ ^^ 

 최적화 관련글들을 소개하면 어김없이 고사양의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빠르기에 왜 저런걸 하느냐며 무용론(?)을 펴시던데... 글을 시작하면서도 말씀드렸지만 대다수의 분들은 고사양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 i5 린필드 750 에 DDR3 램 4GB 를 사용하고 있지만 어느 정도 속도 향상을 체감할 수 있었음을 알려드립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