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또 하나의 프리미엄폰 V10 공개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지난 1일 LG전자는 또 하나의 프리미엄폰이자 첫번째 V시리즈인 V10 을 전격 공개했습니다.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한동안 자리하고 있을 정도로 이 LG V10 에 대한 관심은 상당했는데요.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제품을 공개하는 발표 현장을 찾아 직접 이 기기를 살펴보았습니다.

과연 LG V10 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그리고 이를 본 소감은 어땠는지 지금부터 간단히 정리해 드리도록 할게요.

LG V10, 직접 살펴본 5가지 특징과 소감

1. 세컨드 스크린

LG전자의 새로운 프리미엄폰 V10 은 전면 디스플레이 상단으로 또 하나의 화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형(異形)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해 한장의 디스플레이에 2개의 백라이트를 넣어 각각 독립된 화면으로 활용하게끔 한 것이 특징인데요. 이는 이를 ‘듀얼’ 이라 표현하지 않고 세컨드 스크린이라 말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세컨드 스크린에서는 자주 쓰는 앱을 배치해 빠르게 실행하거나 최근에 썼던 앱을 손쉽게 선택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각종 알림을 받을 수도 있고요.

발표 현장에서는 작은 화면이긴 하지만 한정된 배터리에 계속해서 무언가를 표시해야 하는 이 스크린이 배터리 수명이나 발열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는데요. ▼

LG전자 관계자에 따르면 조도센서를 통해 주머니에 넣거나 가방에 넣어두면 관련 기능이 잠자기 모드에 들어가 배터리 수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 합니다. 또한, 조사한 바에 의하면 대게 하루에 사람이 알림이나 시간, 날씨 등을 확인하기 위해 화면을 켜는 경우가 150회 이상이라 하는데요. 이런 조작에 의한 배터리 소모보다 훨씬 영향이 미미하다는 설명을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발열’ 에 대해서는 이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AP를 활용하지 않기에 관련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차후 기기를 구하면 좀 더 세부적으로 리뷰를 하겠지만 세컨드 스크린은 주가 되는 화면을 이용할 때 보조 역할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주 쓰는 앱을 담아놓고 빠르게 실행하거나 즐겨찾는 연락처를 빨리 선택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해요. ▼

개인적으로 이 시도 자체는 꽤 긍정적으로 바라볼만 하다 생각되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 엣지 스크린에 요구되는 것처럼 이를 통해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좀 더 끌어내야 하지 않나 생각되었는데요. V10의 후속이 계속해서 나온다고 봤을 때 이는 앞으로 LG전자가 심도있게 고민해봐야 할 부분으로 여겨졌습니다.

덧붙여, 스마트폰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한 손 조작에 대한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세컨드 스크린의 위치를 고려하면 이 또한 고민해봐야 할 부분이라 판단되었습니다.

2. 전면 듀얼카메라

실생활에서 셀카를 촬영하는 빈도가 높아지면서 어느 순간 각 제조사는 전면카메라에도 공을 들이기 시작했습니다. LG전자 또한 G시리즈 등에서 이와 같은 움직임을 보여줬는데요. LG V10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

이 제품은 사진에도 보이는 것처럼 전면에 2개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각각 일반각 80도와 120도 광각 화각을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셀피가 유행하면서 관련 액세서리로 판매량이 급증한 것이 바로 '셀카봉' 인데요. 120도 광각을 이용하면 셀카봉이 없더라도 같은 거리에서 더 넓은 영역을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다.

소개되는 내용에 따르면 이를 통해 7~8명까지도 커버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



3. 내구성 높인 소재

최근 시장에 나온 플래그십 모델들은 대부분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면서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알루미늄 소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LG전자는 그럼에도 케이스를 장착하며 본연의 심미적인 부분(디자인) 등을 뒤로해야 하는 점에서 새로운 소재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다고 합니다. ▼

LG V10 에 이용된 소재는 바로 그 연구의 결과물이라는 설명인데요. 측면 프레임에 있는 스테인리스 스틸 316L 소재의 '듀라 가드' 와 실리콘 소재를 적용한 후면 커버 '듀라 스킨' 을 통해 기존에 없던 견고한 기기를 만들었다고 자신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정확한 수치 등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내부 테스트 결과 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고 하네요. ▼

아이폰이 출시되면 매년 등장하는 유튜브 영상처럼 LG V10 으로 자유낙하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들이 속속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의도한 표현과 다채로움을 더한 비디오

LG G4 는 카메라에 전문가 모드를 더해 이 부분에 대해서 만큼은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이용자가 의도한 결과물을 담아낼 수 있는 이점을 가지면서 더더욱 말이죠. LG V10 은 동영상 촬영에서 이와 같은 특징을 더했습니다. '비디오 전문가 모드' 가 포함되어 초점, ISO, 셔터스피드, 화이트밸런스 등을 원하는대로 조절하며 녹화를 할 수 있네요. ▼

현장에서 소개된 내용에 따르면 비디오 전문가 모드' 에서 셔터스피드는 1/6000초에서 1/30초까지, ISO 는 50 에서 2700 까지 조절할 수 있고, 화이트 밸런스는 2300K 에서 7500K 까지 지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원활한 활용을 위해 이용자가 관련된 기능에 대한 이해를 익혀야 한다는 점이 번거롭게 다가오긴 하지만 어느 정도 기본상식이 있는 이들에게는 이 기능이 상당히 유용한 쓰임새를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LG V10 에는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 칩이 탑재되어 있어 누구나 쉽고 편하게 그리고 흔들림에 대한 부담없이 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

비디오 전문가 모드와 EIS 는 저처럼 어린 자녀와 함께 하며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자주 담는 분들에게 매력적인 기능이 될 것 같네요.

5. 고음질 사운드

스마트폰이 뽑아내는 '사운드' 에 중점을 두는 이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LG V10 은 이런 분들에게도 어필이 될만한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32비트 하이파이 DAC 를 내장해 원음에 가까운 고음질 사운드로 음원을 감상할 수 있는 매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현장에서는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며 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32비트 하이파이 DAC 의 유뮤가 보이는 차이가 극명한 모습이었습니다. 평소 스마트폰으로 음원을 자주 듣는 이들에게는 꽤 메리트가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더군요.

마지막으로 아래는 LG V10 의 주요 스펙입니다. 참고하세요. ▼

• 프로세서 : 퀄컴 스냅드래곤 808
• 디스플레이 : 이형 디스플레이(5.7”+)
 - 5.7인치 QHD IPS 퀀텀 디스플레이(2560 × 1440, 513ppi)
 - 세컨드 스크린(160 × 1040, 513ppi)
• 카메라
 - 전면 : 듀얼 500만 화소 카메라(광각 120도, 일반각 80도)
 - 후면 : 1,600만 화소, 조리개 값 F1.8, OIS 2.0
• 배터리 : 탈착형 3,000mAh
• 메모리 : 4GB LPDDR3 RAM
• 크기 : 159.6 × 79.3 × 8.6 mm
• 무게 : 192g
• 색상 : 럭스 화이트, 오션 블루, 모던 베이지
• 네트워크 : LTE-A 3Band CA
• 저장공간 : 64GB / micro SD카드 슬롯 지원(최대 2TB 용량)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5.1.1 롤리팝
• 연결성 : Wi-Fi / Bluetooth 4.1 / NFC, USB 2.0
• 기타 : 지문인식, 고속충전, IPS 퀀텀 디스플레이, UX 4.0+

지금까지 LG전자가 선보인 또 하나의 프리미엄폰 V10 의 5가지 특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해당 제품을 평가하기에는 이를 만져본 시간이 너무 짧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짧은 순간에도 괜찮다 생각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여럿 눈에 띄긴 했습니다. 전자는 본문의 내용으로 갈음하고 후자는 스냅드래곤 808 프로세서와 LPDDR3 램, 애매한 가격 등을 꼽을 수 있겠네요. 위에서 언급한 기능을 주무기로 하는 LG V10 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후기와 리뷰는 조만간 기기를 구하게 되면 빠르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