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DSLR D5300 와이파이(Wi-Fi) 기능 활용해볼까?

니콘의 보급형 DSLR D5300 에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와이파이(Wi-Fi)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니콘 DSLR 중 처음으로 포함된 기종이 바로 이 녀석이기도 한데요. 과연 DSLR 에 포함된 와이파이 기능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떤 매력으로 다가올까요?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을 듯 한데요. 가장 큰 메리트는 스마트폰 등과 연동하여 해당 기기를 통해 D5300 을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촬영한 이미지가 아이폰 등과 같은 스마트폰에 바로 저장이 되어 SNS 에 간편하게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iOS 단말기 유저의 경우에는 iCloud 와 연동해서 별도의 유선 연결 과정없이 자신의 컴퓨터로 촬영한 이미지를 보내는 것도 가능한데요.

자신이 꾸리고 있는 환경을 잘만 활용하면 상당히 편하게 사진을 찍고 그 결과물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와이파이(Wi-Fi) 기능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에 이 글에서는 니콘 DSLR D5300 에 탑재되어 있는 와이파이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부터 이를 통해 사진을 촬영하는 과정까지를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요. 동시에 해당 기능을 통해 촬영한 샘플이미지 일부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D5300 으로 촬영한 이미지가 어느 정도 성능을 보이는지도 살짝 가늠해 보실 수 있겠네요 ^^

니콘 D5300 와이파이 기능 설정 및 활용법 & 샘플이미지

▼ D5300 에서 Wi-Fi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메뉴 버튼을 눌러 설정 화면을 살펴보면 됩니다.

▼ 아래처럼 네트워크 연결을 ON 으로 변경한 뒤 스마트폰에서 해당 AP 를 잡아주면 되는데요.

▼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구요? 아이폰을 기준으로 와이파이 설정에서 니콘 관련 네트워크를 선택해 주면 된다는 말씀~

▼ 위 이미지를 기준으로 봤을 때 'Nikon_WU2_0090...' 을 선택하면 되겠네요.

▼ 그리고는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 'Wireless Mobile Utility (WMU)' 라는 앱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모두 해당 앱을 이용하실 수 있어요.

▼ 위 과정까지 모두 마쳤다면 이제 WMU 앱을 실행해볼까요? 메뉴는 아주 직관적이면서 심플한 모습입니다.

참고로, 좌측 상단에 보면 와이파이 연결이 제대로 되었음을 알리는 아이콘 버튼이 보이는데요.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빗금이 쳐져 있습니다.

▼ [사진 보기] 메뉴를 살펴보니 D5300 에 있는 사진, 아이폰의 카메라 롤에 있는 사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 참고로, WMU 설정 화면의 모습 중 일부인데요. 화상 사이즈, 위치데이터 삽입 등 간단한 세팅이 앱에서 가능하네요.

▼ [D5300 에 있는 사진 보기] 를 이용해 보았는데요. 촬영한 이미지들이 썸네일 형태로 보여지네요.

참고로, 상단에 엑스박스 아이콘이 하나 보이는데 그건 동영상 파일입니다.

▼ 이제 스마트폰을 이용해 D5300 으로 사진 촬영을 해 볼까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터치로 포커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 위 이미지와 같은 상태일 때 D5300 은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신 분들 계시죠?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다른 방에 카메라만 덜렁 놔두고 스마트폰으로 조작을 해 보았어요~

▼ 다음은 와이파이 기능으로 스마트폰과 연결해 D5300 사진 촬영 과정을 담은 영상입니다.

 

▼ 이렇게 해서 촬영한 이미지 결과물입니다. 역시나(?) 제법 괜찮은 화질 등을 보여주네요.

▼ 사진 촬영 후 해당 결과물의 정보를 살펴보았는데요. 1620x1080 사이즈로 이미지가 저장되었군요.

▼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렇게 촬영한 사진은 스마트폰에 바로 저장이 되는데요.

아이폰 유저의 경우 iCloud 와 연동하면 자신의 PC 에 실시간으로 이미지를 전송하는 것까지 가능합니다.

▼ 마지막으로, 니콘 보급형 DSLR D5300 의 와이파이 기능을 활용해 촬영한 샘플 이미지 중 일부를 첨부합니다. 참고하세요~

사람이 없을 때 보이는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기 위해 와이파이 기능을 이용해 촬영을 해 보았는데요. 앵글에 잡힐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점 등 몇몇 어려움이 있긴 했지만 그래도 나름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전에도 몇차례 소개한 바 있듯이 현재 니콘에서는 겨울 프로모션 이벤트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일정을 잘 확인해서 참여해보세요.

지금까지 니콘 DSLR D5300 에서 와이파이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과 그 결과물을 살펴보았습니다.

본문 중간에 몇차례 언급한 것처럼 사용자 입장에서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이라는 점에서 분명 활용성이 좋은 기능이라 할 수 있을텐데요. 아직까지 종종 딜레이가 발생하는 부분 등 개선되어야 할 점이 보이긴 하더군요. 관련해서는 차차 보완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니콘 D5300 에 관심을 갖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이 포스팅은 니콘과 함께합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