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베가 시크릿노트, SKT LTE-A 테스트 해보니

지금까지 LTE-A 속도 측정을 할 때면 항상 갤럭시S4 LTE-A 단말기를 이용했었는데요. 아무래도 매번 같은 기기를 이용하다보니 다른 단말기를 통한 테스트는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궁금해 지더군요.

그래서 기회가 되면 다른 기기로 한번 속도 등을 살펴봐야지 하고 있었는데, 베가 시크릿노트를 사용해 보면서 별 생각없이 테스트를 해 본 것이 계기가 되어 이번에는 이 녀석을 통해 SKT LTE-A 망 구축 및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대구 북구 서변동과 동변동의 경계를 중심으로 간단하게 도보로 이동해 보면서 측정을 해 봤는데요.

사실 언제나 차량 이동이 많은 대로변이 중심에 있기 때문에 크게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양호한 수준을 보여주더군요. 개인적으로는 LTE-A 도 좋지만 하루 빨리 광대역LTE 망 구축이 이뤄졌으면 좋겠는데...^^;;

각설하고, 지금부터 어떤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KT LTE-A 속도 측정후기 : 대구 서변동 & 동변동

▼ 위에서 글로만 설명을 해서 어느 지역을 살펴봤는지 잘 이해가 안되는 분들도 계실 듯 한데요. 아래 지도를 보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듯 하네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동화천을 기준으로 양 측면 도로변에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 아래 결과가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별 생각없이 진행해 본 테스트 결과인데요. 잠시 정차해 있는 동안 벤치비 어플을 돌려 측정을 해보니 82.3Mbps 가 나오더군요.

아시겠지만, 서울 및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광대역LTE 커버리지가 아니기 때문에 75Mbps 를 넘는 속도가 나왔다고 하면 당연히 LTE-A 지역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예전에도 이 일대에서 SKT LTE-A 와 관련해 테스트를 해 본 적이 있는데요. 당시에는 국소적으로 LTE-A 에 준하는 속도가 나왔던지라 이번에는 과연 어떨지 내심 궁금해지더군요. 

▼ 그래서 하루 날을 잡아 도보로 이동하며 천천히 살펴보았습니다. 그 시작이 동서변리벤빌 아파트 인근인데요. 90Mbps 가 넘는 속도가 나오네요.

▼ 이어서 일풍이라는 식당 앞을 지나며 확인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드랍탑 카페를 지나며 속도를 살펴봤는데요. 111.1Mbps 라는 양호한 결과가 나오는군요. 유동인구도 많고 차량 이동도 많은 곳에서 이 정도 속도가 나오는걸 보니 제법 망이 안정화 된 듯 합니다.

▼ 자리를 이동하여 걷다가 문득 측정해 본 결과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도로 바로 옆에서의 결과인데 앞선 측정보다 더 나은 결과가 나오네요.

▼ 아무래도 요즘 사람들이 버스 등 대중교통을 기다리는 시간 동안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스마트폰일텐데요.

속도를 보아하니 대중교통을 기다리면서 빠릿한 웹서핑 등의 활용이 가능할 듯 싶었습니다.

▼ 서변동에서 동변동으로 넘어가는 사거리 지역에서도 호기심이 발동해 속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위 이미지에서도 얼추 보이지만 차량 이동이 아주 많은 구간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Mbps 에 조금 못미치는 속도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 동변마을회관 인근에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나 양호한 수준을 보여주네요.

▼ 마을회관 건물 뒤쪽으로 이동하면서 마지막으로 속도를 살펴봤는데요. 마찬가지로 110Mbps 를 웃도는 속도가 결과로 나오네요.

그럼 이 일대에서 측정해 본 결과 중 가장 빠른 속도는 얼마였을까요? 사람이 많은 주말 낮시간에 위와 같은 수준이 나오는 것을 보고 새벽 시간대에 인근을 지나다가 다시 한번 속도를 체크해봤는데요.

▼ 마을회관과 세차장 사이에서 지금까지 제가 측정해 본 LTE-A 속도 중 가장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40.8Mbps 라는 엄청난 속도를 목격하게 되었는데요. 이는 MB/s 단위로 환산하면 17.6MB/s 입니다. 상상이 되시나요? 약 57초 정도면 1GB 크기의 파일을 받을 수 있는 속도입니다 ^^;; 

지금까지 베가 시크릿노트를 이용해 대구 서변동과 동변동의 경계에서 SKT LTE-A 망 구축 및 속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저 같은 경우는 광대역LTE 망 구축이 하루빨리 지방에도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는데요. LTE-A 에 특화된 단말기에서만 가능한 이런 속도를 대부분의 기기에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날이 빨리오면 좋겠네요. LTE-A 관련 테스트를 할 수록 이런 욕심(?)이 점점 커집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