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레퍼런스폰 넥서스5 광대역LTE 지원한다?!

넥서스5 개봉기와 함께 간단한 리뷰를 진행하면서 이 단말기가 LTE 카테고리4(cat.4)를 지원하는 전파인증을 받았다고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분들의 기대와 관심을 받았던 단말기라 그런지 위 글의 내용을 보시고는 커뮤니티 및 SNS 등에서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셨는데요. 그 중에는 넥서스5 는 광대역LTE 를 지원하지만 cat.4 가 아니라 cat.3 에 해당한다는 이야기가 종종 보이더군요.

넥서스5

저게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핵심만 설명을 드리자면...

cat.4 를 지원하면 이론상 최고속도가 150Mbps 에 달하지만, cat.3 에 해당되는 단말기는 최고속도가 100Mbps 까지만 가능합니다. 후자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단말기가 최근 출시된 아이폰5s 인데요.

아무래도 현재 cat.4 에 속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LTE-A 를 지원하다보니 이런 오해(?)를 사는 듯 하더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글 넥서스5 는 cat.4 단말기가 맞습니다! 하지만, 이전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LTE-A 의 핵심기술인 CA 는 지원하지 않고 광대역만 지원을 합니다.

이런 용어들로 내용을 접하고 있자니 뭔가 복잡하죠? ^^;; 커뮤니티에서 보니 관련 테스트를 요청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하여 직접 넥서스5 를 이용해 광대역LTE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SK텔레콤을 통해 넥서스5 를 개통한 만큼 이 글에서 소개하는 테스트 결과는 SKT 광대역LTE 의 속도라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넥서스5, SKT 광대역LTE 속도 테스트 후기

참고로, 빠른 이동과 함께 가용한 범위내에서 최대한 많은 테스트 결과를 소개하기 위해 대부분의 속도 측정을 지하철 승강장에서 진행했습니다. 

▼ 지인과 점심 약속도 있고해서 가장 먼저 테스트를 시작한 곳은 '혜화역' 입니다. 열차에서 내리자마자 속도를 살펴봤는데요. 

시작부터 시원시원한 속도가 나오는군요. 130.9Mbps 라는 속도가 결과로 나왔습니다.

▼ 대학로 인근에서 점심식사를 하면서 실내에서도 체크를 해 봤는데요. 

나쁜 속도는 아니지만 생각보다는 저조한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몇차례 진행해봤는데 제가 식사를 한 건물내에서는 45~60Mbps 수준을 보였습니다. 

▼ 본격적으로 테스트를 시작하기 위해 혜화역으로 다시 내려가면서 살펴본 결과입니다. 엄청나죠?

이런 속도를 목격하고 있자니 지방에도 하루 빨리 광대역LTE 가 가능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실해지네요. 

▼ '충무로역(4호선)' 에서 벤치비 어플을 통해 속도를 측정해보니 역시나 10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 다른 테스트도 겸해서 진행하기 위해 3호선 승강장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 '동대입구' 플랫폼에서 속도를 살펴보니 121Mbps 라는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 있네요.

▼ 이어서 '약수역' 에서의 결과입니다. 130Mbps 에 조금 못미치는 속도인데요. 

사실 이 정도만 해도 엄청나게 빠른 속도라 할 수 있는데 오히려 130Mbps 가 안되니 아쉬운 마음까지 들더군요 ^^;;

▼ 그래서 약간 위치를 바꿔 다시 한번 속도를 체크해봤는데요. 속도가 보이시나요?

▼ 약수역에 이어 '금호역' 에서도 승강장에서 속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서울에 사는 분들이 부러워지는 순간이네요 ^^

▼ 넥서스5 를 통해 테스트 해 본 결과 가장 빠른 속도를 얻은 곳은 '압구정' 이었는데요. 134.6Mbps 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Mbps 단위로 말하니 어느정도 속도인지 잘 와닿지 않는 분들 많으시죠? 이 속도를 MB/s 로 환산하면 16.825MB/s 가 나오는데요. 이 속도면 1GB 용량의 파일을 받는데 1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그 정도로 빠른 속도예요~ 

▼ 아래는 위 테스트 결과 외 압구정역에서 속도 측정을 하는 장면을 담은 영상입니다. 어느 정도 속도가 나오는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 '고속터미널역' 에서 테스트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테스트를 마무리하면서 자리를 옮겨 9호선 승강장으로 향했는데요.

이렇게 말해도 될런지 모르겠지만... 9호선 고속터미널역에서는 기대에 못 미치는 속도가 나오네요 ^^;;

▼ 괜히 욕심이 생겨서 달리는 열차안에서 속도를 체크해 봤는데요. 달리는 열차에서도 100Mbps 이상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넥서스5 를 이용해 지하철 승강장을 중심으로 SKT 광대역LTE 지원 여부와 그 속도를 살펴봤습니다.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LTE 카테고리4 를 지원하면서 최고 150Mbps 에 달하는 속도를 누릴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지방에 거주하는 입장에서 이런 테스트 결과를 접하고나니 하루빨리 관련 망이 전국 각지에 확충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SKT 의 경우 내년 3월 6대 광역시, 7월 전국망 수준으로 망이 확대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구글 레퍼런스폰 넥서스5 의 광대역LTE 지원 여부와 관련 속도 등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