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하철에서도 SKT LTE-A 가능하다?

서울 및 수도권 일대에서는 광대역LTE 와 관련된 이야기가 한창인 가운데 6대 광역시를 비롯한 지방에서는 아직까지 LTE-A 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아닌 이상 75Mbps 이상의 빠른 속도를 몸소 체험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전해진 소식을 보면 내년 3월쯤이면 6대 광역시에서도 광대역LTE 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하는데요. 지방에 거주하는 분들 입장에서는 약 5개월 남짓한 이 기간 역시 아쉬움이 가득할 수 밖에 없겠네요. 

하지만, LTE-A 를 지원하는 갤럭시S4 LTE-A 등과 같은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완벽하게 전국 각지에서 LTE-A 가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지방에 거주하더라도 100Mbps 를 넘나드는 속도를 누리실 수 있을 겁니다.

얼마전 기사를 보니 대구, 부산, 대전, 광주 등지의 지하철에도 LTE-A 망을 구축했다고 하던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대구 지하철을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정말 망이 잘 구축되어 있는지, 그리고 속도는 어느 정도나 나오는지 궁금하더라구요. 

지금부터 그 테스트 후기를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SKT LTE-A 대구 지하철 2호선 테스트 후기

▼ 우선, 제가 테스트를 해 본 곳은 대구 지하철 2호선 구간 중 일부인데요. 반월당역을 시작으로 대실역까지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나머지 구간 및 1호선에 대한 테스트는 차후 기회가 되면 다시 진행하도록 할게요 ^^;;

▼ 먼저, 2호선으로 가기전 대구역(1호선)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바로 LTE-A 를 지원하는 속도임을 알 수 있네요.

여러차례 소개한 바 있지만 기존의 LTE 는 이론상 최고속도가 75Mbps 입니다. 고로 이 속도를 넘었다는건 당연히 LTE-A 가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지방에서는 광대역LTE 가 안되니 더더욱 LTE-A 임을 알 수 있습니다.

▼ 2호선으로 갈아타기 위해 반월당역 승강장에서 속도를 살펴본 모습입니다. 항상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상당히 좋은 속도가 나오네요.

▼ 서문시장역에서 속도를 체크해봤는데요. 속도 자체만 보면 90Mbps 로 양호한 결과가 나왔지만 왠지 LTE-A 인데 100Mbps 를 못넘나 하는 아쉬움도 남았습니다. 욕심이 너무 과한가요? ^^;;

▼ 다음 정거장인 반고개역에서도 테스트를 계속해 보았습니다. 속도 자체만 보더라도 LTE-A 가 가능한 구간임을 알 수 있네요.

▼ 대구 지하철 2호선을 다니면서 가장 속도가 안 좋게 나온 곳입니다. 내당역인데요. 제일 느린 속도라고는 하지만 LTE 의 최고속도인 75Mbps 는 가뿐하게 넘어서주는군요.

▼ 사실, 두류역까지 측정을 해보고는 계속 80~90Mbps 사이에서 속도가 머물길래 망 안정화가 덜 된건가 싶기도 하고 여러모로 아쉬움이 컸는데요.

▼ 감상역부터는 바로 이런 아쉬움을 날려버릴 수 있었습니다. 120Mbps 가 넘는 속도를 계속해서 보여주더군요.

▼ 감삼역에서 속도 측정 장면을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어느 정도 나오는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 죽전역에서는 130Mbps 를 노려봤건만 아쉽게도 턱걸이를 했네요 ^^

▼ 다음으로 용산역에서 속도를 체크해 봤는데요. 서울이 아닙니다~ ^^

학생들이 너무 많아서 플랫폼 끝쪽으로 자리를 옮겨서 테스트를 했는데 제법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용산역에 이어 살펴본 곳은 이곡역입니다. 역시나 130Mbps 에 조금 못미치는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 있네요.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곡역 다음에는 성서산업단지역인데요. 다른걸 하다가 그냥 지나치는 바람에 해당 장소에서는 측정을 하지 못했습니다.

▼ 개인적으로 이번에 테스트 한 2호선 구간 중 가장 속도가 잘 나오지 않을까 하고 기대했던 곳이 바로 계명대역인데요.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모습입니다. 2호선 승강장에서 테스트 한 것 중 제일 빠른 131.6Mbps 가 결과로 나왔습니다. 몇 차례 더 체크해 보고 싶었지만 이런저런 사정으로 다음 열차에 몸을 실었네요.

▼ 참고로, 다음은 위에서 소개한 장면들 외에 대구 지하철 2호선 구간에서 측정한 결과를 모은 것입니다.

▼ 그럼, 이번에 속도 측정을 하면서 가장 좋은 속도를 목격할 수 있었던 곳과 그 속도는 얼마일까요?

테스트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기 위해 대구역(1호선) 지하철 입구쪽으로 나오다가 살펴본 결과인데요. 138Mbps 가 넘는 속도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LTE-A 의 이론상 최고속도가 150Mbps 인데요. 잘하면 140Mbps 이상의 속도도 체험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더군요.

지금까지 대구 지하철 2호선의 일부 구간을 중심으로 LTE-A 망 구축 및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 봤는데요. 일부 구간에서는 아쉬움이 남았지만 대체로 아주 준수한 수준의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을 시작하면서 말씀드린 것처럼 조만간 나머지 2호선 구간 및 1호선에서의 테스트도 진행해보고 결과를 소개하도록 할게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