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만들기도, 관리도 힘들다! 넘쳐나는 정보 어떻게 관리하나?

맥(MAC)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두말 할 것도 없을테고, 윈도우OS PC를 사용하는 분들도 1Password 라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을 겁니다. 아마 대부분 관심은 있지만 가격대 때문에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을 듯 한데요. 

얼마길래 포기하냐구요? 맥용 1Password 4 의 경우 가격이 $39.99 입니다. 활용성이나 편의성 등을 고려하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긴 하지만 선뜻 결제를 하기에는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전부터 1Password 를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그 매력에서 헤어나오질 못하고 결국 다시 구입해서 사용하실텐데요. 

저 같은 경우 윈도우 환경에서는 라스트패스(LastPass)를, 맥 환경에서는 1Password 4 를 사용하는데, '인터페이스, 편의성, 기능, 개인정보 관리' 등 다양한 조건들을 체크해봤을때 1Password 쪽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하게 되더군요.

과연 어떤 부분들 때문에 1Password 4 가 추천받고 있는지, 실사용하면서 느낄 수 있었던 장점 및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Password 4 리뷰 / 사용후기, 어떤 특징 보이나?

▼ 1Password 4 는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생성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메인이라 하겠는데요. 비밀번호 관리 앱임에도 불구하고 상당량의 기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도 몇몇 내용은 소개가 되겟지만, 1Password 4 의 새로운 기능과 전작 대비 수정 및 보완된 내용들은 『Welcome to 1Password 4』 에 있는 릴리스노트를 참고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관소로 이동하기 전에 처음 시작을 하는 분들이라면 마스터 암호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소개되는 내용에 따라 잘 조합하면 되겠네요.

▼ 잠금화면에서의 1Password 4 인터페이스입니다. 이전 버전에 비해 좀 더 심플해진 모습을 보이는군요.

▼ 다양한 항목을 추가해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의 대표적인 항목은 '로그인, 신용카드, 프로필 센터' 가 아닐까 싶네요.

▼ 제가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중 일부를 우선 등록해 보았습니다.아래 이미지를 보고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한 사이트에 복수의 계정이 있는 사용자는 각각을 따로 1Password 4 에 저장해서 관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이 앱의 기능 중 가장 호기심이 가면서 동시에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을 꼽는다면 '동기화' 가 대표적인 예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우선 테스트를 위해 드랍박스로 데이터 백업 및 동기화가 이뤄지도록 설정을 했는데요. 이 외에도 아이클라우드(iCloud), 와이파이 싱크(Wi-Fi Sync) 등이 가능합니다. 

▼ 1Password 4 에는 취약한 비밀번호, 중복된 비밀번호 등을 탐지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취약한 비밀번호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아마 포털 등에서 패스워드 교체를 권하는 경우 어떻게 비밀번호를 만들지 고민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어떻게 만들고보면 다른 사이트와 동일하거나 흡사해서 더 신경이 쓰이기도 하는데요.

이럴때 1Password 4 의 '비밀번호 생성기' 를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되겠죠? 근데 저렿게 생성된 비밀번호를 어떻게 외우냐구요?
이 앱에 관심을 보인 분들이 왜 외울 생각을 하고 계시죠? 1Password 4 에 기입해서 관리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동기화만 제대로 이뤄지면 다른 PC 는 물론 아이폰 등 모바일에서도 백업한 내용을 그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1Password 는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총 4개의 인터넷 브라우저에 확장 기능으로 제공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가장 큰 단점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브라우저에 설치된 확장기능을 통해 로그인 양식 자동입력, 자동로그인, 새로운 로그인 정보 자동 저장 등을 할 수 있는데...
저처럼 여러개의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분들은 각각의 브라우저에 모두 확장 기능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 확장 기능 때문에 웹브라우저의 속도 등에 영향을 끼치는 점 등 아쉬움이 크게 다가오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사실 그럴거면 라스트패스처럼 프로그램 설치없이 정보를 입력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방법이 아니었을까 생각되는데요. 아무래도 현재의 앱 같은 상태가 아니면 다채로운 정보를 세세하게 기입하는데 한계가 있다보니 그런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아래는 아이폰5s 에서 1Password 를 실행해 본 모습입니다. 마스터 비밀번호는 앞서 만든 것과 동일합니다~

[설정] 메뉴에 보면 [동기화] 가 있는데요. 보시면 'iCloud, Dropbox, 파일공유, Wi-Fi Sync' 와 같은 방법으로 데이터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실로 편리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부분이죠.

예를들어 , 맥북에서 어떤 정보를 입력해 넣었는데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에서는 확인할 수 없다고 한다면?! 최근 사람들의 생활패턴으로는 쉬이 납득이 안되는 부분일 수도 있을 겁니다.

▼ 동기화를 마치니 제가 맥북에서 기입한 내용들이 이상없이 아이폰에서 확인되는군요 ^^

지금까지 1Password 4 에 대해서 소개를 드렸는데요. 1Password 4 가 제공하는 추천할만한 기능을 ONE™ 님께서 소개해 주신 적이 있길래 해당 부분만 살짝 발췌[출처]를 하였습니다. 참고하세요~

1. 속도! 1Password 4는 그 어느 때보다 빠릅니다! 수 만개의 항목들이 있는 보관함에서도 똑같습니다.
2. Dropbox와 동기화할 때 Dropbox 폴더를 Mac의 어디에서든 찾을 수 있습니다.
3. 동기화 충돌시 이제 자동으로 탐지, 병합, 해결합니다.
4. 브라우저 확장 기능들이 현지화되었습니다.
5. 접근성과 보이스오버 지원을 더욱 개선하였으며 특히 브라우저 확장 기능들에 집중했습니다.
6. 빠른 동기화를 위해 보관함의 파일 크기를 늘리지 않으면서 아름다운 아이콘들로 항목들이 반짝입니다.
7. 브라우저와 메인 앱 간에 데이터 동기화가 필요 없어서 더욱 견실해진 브라우저 인터랙션.
8. 모든 브라우저에 일관된 UI.
9. 이동 및 기입 (Go & Fill) 그리고 자동 제출 기능.
10. 빠른 이동 및 기입 기능을 위해 1Password 책갈피를 통해 웹브라우저에서 직접 로그인 정보를 책갈피에 넣을 수 있습니다.
11. Alfred, LaunchBar, Quicksilver 및 다른 써드 파티 생산성 런처와 통합.
12. 1Password는 90초 후 클립보드에 복사된 비밀번호를 삭제해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13. 새로운 데이터 형식은 굉장히 향상된 성능과 더욱 빠른 동기화를 제공합니다.
14. 1Password의 Mac App Store 버전은 Apple의 모든 가이드라인을 통과하고 샌드박스가 완벽히 적용됩니다.
15. 생성된 비밀번호로 새 로그인 정보를 저장할 때 1Password 4는 이 비밀번호를 로그인 항목으로 변환합니다. 이로써 중복을 막고 보관함을 깔끔하게 관리합니다.
16. Retina 디스플레이 완벽 지원.
17. 여러 Google Chrome 프로필 지원.
18. 자동 저장 기능은 여러 프레임을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19. 브라우저 도구 모음이 숨겨져 있거나 전체 화면 모드에 있을 때에도 브라우저 확장 팝업 창을 볼 수 있습니다.
20. Freqency 및 최근 사용한 날짜를 이용해 자주 쓰는 항목들을 빠르게 찾습니다.

앞에서 윈도우 환경에서는 라스트패스를 사용하고 있고, 맥 환경에서는 1Password 4 를 이용한다고 했죠?

실사용 시간 및 빈도는 윈도우쪽이 더 많은데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사용해 본 경험으로는 편리함이나 유용성, 활용성 부분에서 1Password 4 가 가히 최고급이지 않나 싶습니다. 

1Password 4 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