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LTE-A 대구지역 커버리지 및 속도, 이전과 비교해보니

얼마전 『SKT vs LG U+ LTE-A 속도 테스트 - 대구 동성로』 글에서 SKT와 LG U+ 의 LTE-A 속도 측정 결과를 소개하면서 마지막 부분에 언급하기를 SKT LTE-A 커버리지가 이전보다 상당히 확대되어 있다고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거주하고 있는 대구 북구 일대를 다니면서 살펴본 바로는 이전에는 LTE-A 라고 말하기 힘든 속도를 보였던 지역에서도 이제는 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본문에서는 그 중 대표적인 장소 3곳을 골라 SKT 갤럭시S4 LTE-A 로 측정한 속도 결과를 살펴봄과 동시에 LG U+ 갤럭시S4 LTE-A 로 측정한 결과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벤치비 앱을 통한 속도측정 중심의 테스트 후기이다보니 간단하게 서술하도록 할게요~^^|

대구지역 SKT LTE-A 커버리지 및 속도 테스트 후기

▼ 우선, 평소 운전을 하고 다니면서 자주 지나는 대구 북구에 위치한 '서변동' 에서의 측정 결과부터 살펴볼까요? 

'동성로를 제외하고 SKT LTE-A 커버리지가 점점 넓어지고 있구나' 를 처음 느끼게 된 것이 바로 여기 때문이었습니다.

우연찮게 길을 지나다가 벤치비 어플을 실행해 봤는데 90Mbps 정도의 속도가 나오더군요. 그래서 서변동 일대에서 LTE-A 속도를 측정해보게 되었는데요.

▼ 어디서부터 테스트를 해볼까 둘러보다가 눈에 띄는 장소가 있어서 발걸음을 멈추고 단말기를 꺼내보았습니다.

▼ SKT LTE-A 와 LG U+ 각각의 단말기를 동시에 사용해서 속도를 측정해보았는데요.

좌측이 SKT 갤럭시S4 LTE-A, 우측이 LG U+ 갤럭시S4 LTE-A 단말기입니다. 단순 수치상으로만 비교를 하면 SKT 단말기가 약 4배 정도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군요. 

▼ 각각의 단말기에서 위치 정보를 확인한 모습입니다. 서변동 동일한 위치에서 측정한 결과임을 확인할 수 있으실 겁니다.

▼ 이 외에도 몇차례 더 호국로를 중심으로 대로변 위주로 속도를 확인해봤는데요. 서변동 일대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측정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결과 다운로드 103.3Mbps, 업로드 20.4Mbps 라는 결과를 보여주네요. 

▼ 참고로, 아래는 서변동에서 SKT 와 LG U+ 단말기로 동시에 속도를 측정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입니다.

 

▼ '서변동' 다음으로 제가 확인을 한 곳은 대구 북구에 있는 '태전동' 입니다.

그 중에서도 '대구병원' 이 위치한 일대에서 준수한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 대구병원을 마주보고 건너편 인도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은 후에도 여러차례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요. 100Mbps 이상의 속도를 꾸준히 보여주더군요. 

▼ 태전동 일대에서 SKT와 LG U+ 각각의 속도를 동시에 살펴본 모습입니다. 역시나(?) 속도차이가 제법 나는군요.

마지막으로, 제가 지금까지 대구에서 SKT LTE-A 속도를 측정해 보면서 가장 빠른 속도를 목격할 수 있었던 곳이 있는데요. 

▼ 아이러니하게도 대구 북구 '읍내동' 에 위치한 저희 집에서 놀라운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결과는 그 중 일부입니다.

여담이지만, 페이스북 등 SNS 에서 한두차례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요. 대구에서 커버리지가 확대된 지역이 어디인지 찾아보겠다고 발품팔며 돌아다닌 시간들이 허무하게 느껴질 정도더군요 ^^;;;

▼ 참고로, 저희 집에서 LG U+ 단말기로 측정한 결과는 다운로드 36.8Mbps, 업로드 18.3Mbps 정도였어요~

▼ 실내에서 그것도 가정 집 내부에서 이런 속도가 나오는게 저 역시도 워낙 신기했던지라 바로 영상으로 테스트 장면을 담아봤습니다. 

 

동영상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132.3Mbps 라는 엄청난 속도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집안에서 틈틈히 LTE-A 속도를 측정해보면서 13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인 결과들을 일부 모아봤어요~

그럼 지금까지 SKT LTE-A 속도를 테스트 해 본 것 중에 가장 빠른 속도는 어느정도일까요?

▼ 10GB 에 가까운 데이터를 써가면서 테스트 하다가 목격한 결과입니다. 135.9Mbps 라는 어마어마한 속도를 보여주네요.

이쯤되니 더 빠른 속도를 체크해보고 싶어져서 몇차례 더 벤치비 어플을 돌려봤는데요. 결국 데이터만 다 소모하게 되었네요 ^^;;

지금까지 대구 북구 지역을 중심으로 SKT LTE-A 의 커버리지가 확대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그 속도 측정결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직 직접 확인은 못했지만 지인들에게 전해들은 바로는 현재 이 외에도 '수성구청 인근과 경북대 북문 인근, 영남대 인근' 등에서 LTE-A 에 버금가는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말인 즉슨 이제는 확실히 이전보다 커버리지가 확대되어 좀 더 안정적인 LTE-A 네트워크 활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아닌가 싶네요.

하루 빨리 대구는 물론 전국 어디서든 무리없는 LTE-A 활용이 가능해졌음 좋겠습니다. 요즘 이슈가 되는 광대역 LTE 도 그렇구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