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태블릿PC THE BOM 9.7 성능은 어떨까?!

저렴하면서도 준수한 스펙을 보여주는 태블릿PC THE BOM 9.7 에 대해 『저렴한 하지만 고성능 태블릿PC, THE BOM 9.7 개봉기 / 리뷰』 포스팅을 통해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이전에 다른 제품을 리뷰하면서 저가 태블릿PC 에서 넥서스7,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등과 같은 단말기와 비슷한 성능을 기대하는건 욕심이 과하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만...

THE BOM 9.7 을 한동안 사용하면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 본 결과 꼭 그렇지는 않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당시 기기보다는 비싼 가격이기도 하고, 저렴한만큼 '해상도, 카메라' 처럼 특정 부분에 있어서는 분명 아쉬움이 보였지만 합리적인 가격대에 이용할 수 있는 기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꽤 괜찮은 성능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THE BOM 9.7 을 이용하면서 매력을 느낄 수 있었던건 영화, 드라마 같은 미디어 콘텐츠를 감상하기에 상당히 좋은 화면 크기와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과 IPS 패널 덕분에 시야각, 색감 등에 있어서도 양호한 수준을 보여준다는 점이었습니다.

본문에서는 Tegra3 쿼드코어 프로세스, 9.7인치 IPS 디스플레이, 32GB 저장공간(외장 최대 32GB 확장 가능) 등의 스펙을 특징으로 하는 THE BOM 9.7 의 성능 테스트 후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THE BOM 9.7 성능 리뷰 : 벤치마크, 동영상 재생, 카메라 등

▼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태블릿PC 의 성능을 이야기할 때 가장 쉽게 이를 가늠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벤치마크인데요. 

안투투 벤치마크 어플을 이용해 THE BOM 9.7 의 성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13239점이라는 결과값이 나왔는데요.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이런 벤치마크 결과가 절대적인 성능의 척도는 될 수 없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만 이해하심 되겠네요.

▼ 13239점이면 어느 정도 수준인지 단말기별 점수가 비교되어 있는 그래픽를 살펴보았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괜찮은 수준의 성능임을 알 수 있는데요. 가격, 성능에 있어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 태블릿PC 중 하나인 넥서스7 과 비교해서도 벤치마크 결과에 대해서는 부족함이 없는 모습입니다.

▼ 아무래도 태블릿PC 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활용하는 기능이라고 하면 동영상 감상을 빼놓을 수 없을텐데요.

THE BOM 9.7 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동영상 어플이 없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직접 구글플레이를 이용해 관련 어플을 설치해줘야 하는데요.

저는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사용하면서 동영상 감상시 제일 선호하는 DicePlayer 를 설치해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 720p, 1080p 등 다양한 영상을 재생해 보았는데요. 1080p 에서는 영상에 따라 간혹 구간이동시 버벅거림이 느껴지긴 했지만 대부분 부드럽고 빠르게 재생이 가능하더군요.

IPS 패널 덕분에 영상을 감상하는데 있어 색감 등도 꽤 좋았습니다. 게다가 THE BOM 9.7 하단 양쪽 모서리에 1W 외장스피커가 장착되어 있다보니 사운드에 있어서도 부족함은 없어보였습니다. 

▼ 사실 테스트하면서 의외였던 부분은 시야각 역시 제법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이었는데요.

이전에 저가 태블릿PC 를 테스트 해 본 경험에 비춰봤을 때 당연히 시야각에 있어서는 단점이 있을거라 생각했는데요.

▼ 관련 장비가 없다보니 정확한 각도를 체크할 수는 없었지만 160도 이상도 무난해 보였습니다.

▼ 다음으로 살펴본 것은 웹서핑에 따른 가독성입니다. 동영상 감상과 같은 콘텐츠 활용도 그렇지만 웹서핑, PDF 와 같은 문서 구독 역시 태블릿PC 에서 많이 이용하는 기능이죠.

그렇다보니 '가독성' 이라는 측면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겁니다. 

이전에 소개한 THE BOM 9.7 의 스펙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제품의 해상도는 1024 x 768 입니다. 즉, 9.7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해상도는 아쉬움이 크다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보니 웹서핑 등에 있어서 글꼴이 뭉게지는 현상을 피할 수는 없더군요. 다른 부분에 있어 성능이 양호했기 때문일까요. 가독성이 심히 아쉽게 다가왔습니다.

▼ 마지막으로, THE BOM 9.7 의 카메라 성능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스펙에 의하면 THE BOM 9.7 에는 200만 화소의 전면카메라와 500만 화소의 후면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 THE BOM 9.7 의 카메라 기능을 통해 사진, 동영상,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하네요.

▼ 촬영 버튼 옆으로 주밍 기능 그리고 카메라 관련 설정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 카메라 설정 버튼을 눌러보면, '사진 크기, 플래시, 화이트밸런스, 노출값' 의 설정이 가능하더군요.

▼ 그럼 THE BOM 9.7 의 후면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한 사진을 살펴볼까요?! 아래는 직접 촬영한 샘플샷인데요.

플래시 없이 거실에서 형광등 조명만으로 촬영한 이미지입니다. 모니터 등에서 원본 사진 그대로 보면 색감, 노이즈 등 아쉬움이 여럿 눈에 띄지만 사진 크기를 줄여서 보면 나름 봐줄만한 품질이네요. 

▼ 혹시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실까하여 첨언한다면, THE BOM 9.7 에서 촬영 가능한 최대 사진크기는 2048 x 1536 입니다.

▼ 마지막으로, THE BOM 9.7 에는 7600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아이패드 미니에는 4400mAh 용량, 넥서스7 에는 4325mAh 용량의 배터리가 사용되었죠?!

용량에서도 어느정도 짐작이 되지만 실제로 THE BOM 9.7 을 사용하면서도 배터리 소모 때문에 불편함을 느낄만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THE BOM 9.7 태블릿PC 의 성능을 테스트해 본 후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글을 시작하면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가격대에 비해 상당히 양호한 수준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었는데요. 해상도 등 몇몇 부분을 제외하고는 성능에 있어서 크게 아쉽다 할만한 점은 없더군요.

단, 성능과는 무관하지만 THE BOM 9.7 을 사용하면서는 불편하게 다가오는 부분이 여럿 있었습니다. 예를들면 근래 출시되는 단말기들과 달리 30핀 케이블이 사용되어 케이블 호환성이 떨어지는 부분, 볼륨 조절 버튼이 + 와 - 부분이 동시에 눌려지는 현상이 잦은 점, 전원 버튼이 다소 생뚱맞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점 등이 있겠네요.

흔히 IT 관련 제품을 사용할때면 가성비를 따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THE BOM 9.7 은 가성비를 놓고 봤을 때 후회는 없을만한 기기가 아닌가 싶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