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4 국내판 루팅, 그 방법이 궁금하다면?!

지금까지 블로그를 통해 안드로이드 단말기 루팅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면 XDA 버프를 받을 수 있는 해외판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갤럭시S4 같은 경우에는 국내판을 기준으로 소개를 하게 되었네요.

갤럭시S4 같은 경우 하드웨어 스펙도 좋고, 그에 따른 성능 역시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 최고 수준인데 굳이 루팅을 할 필요가 있으냐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매번 말씀드리는 부분이지만 루팅을 하는 이유는 뭐라고 딱 특정지어서 말하기가 힘든데요.

순정 상태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사용자들이 직접 보완해가며 단말기를 이용하기 위함이라던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 어플 중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커스텀 커널을 플래싱하여 좀 더 안정적인 성능을 구현하기 위함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겁니다.

갤럭시S4 의 경우에는 어떤 부분을 루팅의 이유로 꼽을 수 있을까요? 역시나 사용자에 따라 그 이유는 천차만별일텐데요.

저 같은 경우는 현재 갤럭시S4 가 갖는 문제점(딜레이, 발열, 배터리 소모 등)을 보완하는 커널을 올리기 위함이 가장 큰 이유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아직 관련된 커널이 소개되고 있진 않다보니 현재는 테스트 목적이 가장 큰데요.

혹시나 갤럭시S4 국내판 루팅 방법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까하여 그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본문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국내에서 출시된 갤럭시S4 중 SKT 와 KT 단말기만 적용 가능합니다. LG U+ 단말기에서는 이 방법으로 루팅이 불가능합니다.

갤럭시S4 국내판 루팅 방법!

여타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루팅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루팅을 하기 위해서는 몇몇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갤럭시S4 국내판의 경우에는 아래 첨부파일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해외에서 소개된 GT-i9500 모델 루팅방법 글에서 제공하는 파일과 국내 IT 관련 커뮤니티인 맛클에서 소개되는 파일이 그것입니다.

위 파일 외에 한가지 더 필요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통합 USB 드라이버'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혹시 Kies 최신판을 설치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굳이 이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Kies 를 설치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통합 USB 드라이버를 필히 PC 에 설치하고 아래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 첨부한 압축파일을 보면 [cofface_I9500_Recovery_en] 폴더와 [CWM-SuperSU-v1.25-Banking-matcl] 파일이 있는데요.

▼ 이 중에서 CWM-SuperSU-v1.25-Banking-matcl 압축파일은 갤럭시s4 를 PC 와 연결한 후 원하는 위치에 복사해 넣어주세요.

▼ 그리고, [개발자 옵션] 메뉴에서 [USB 디버깅] 을 체크하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갤럭시S4 에서는 개발자 옵션 메뉴가 보이지 않죠?! 이를 보이게 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 갤럭시s4 개발자옵션 메뉴 활성화 방법 -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과정까지 마쳤다면 이제 갤럭시S4 단말기의 전원을 꺼줍니다.

▼ 전원이 완전히 꺼진 후에는 "볼륨(-)버튼 + 전원버튼 + 홈버튼" 을 동시에 꾹 눌러서 다운로드 모드로 부팅해 주세요.

▼ 위 이미지와 같은 상태에서 '볼륨(+) 키' 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 당연한 이야기지만 순정 상태에서의 단말기라면 현재 바이너리, 시스템 상태 등이 Official 로 표시됩니다. 루팅 후에는 당연히 변하겠죠?

▼ 각설하고,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PC 와 갤럭시S4 를 연결하고 cofface_I9500_Recovery_en 폴더에 있는 오딘(Odin3)를 실행합니다.

오딘3(Odin3)에서 갤럭시S4 를 제대로 인식했으면 메시지창에 Added 라는 문구와 함께 ID:COM 부분에 푸른색이 표시될 겁니다.

제대로 연결이 되었으면, [PDA] 버튼을 눌러서 cofface_I9500_Recovery_en 폴더에 있는 cofface_I9500_cwm_recovery_en_new.tar 를 선택해 줍니다.

▼ 그리고는 [Start] 버튼을 눌러 루팅을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보이는 것처럼 PASS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야 제대로 완료된거예요~

▼ Odin3 에서 진행하는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단말기가 재부팅될텐데요. 재부팅이 되면 바로 전원을 다시 꺼주세요.

▼ 전원이 꺼졌으면 이번에는 "볼륨(+)버튼 + 전원버튼 + 홈버튼" 을 눌러서 CWM 으로 진입합니다.

루팅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낯익은 모습이죠? ^^

▼ 여기서부터는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다들 아시리라 생각되지만... [install zip from sdcard] 메뉴로 들어가서 CWM-SuperSU-v1.25-Banking-matcl 파일을 넣어둔 경로로 이동해 주세요.

▼ 해당 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해서 CWM-SuperSU-v1.25-Banking-matcl 를 선택한 후 이를 설치해 주시면 모든 루팅 과정이 완료됩니다.

▼ 그리고는 갤럭시S4 를 재부팅해 보면... 보시는 것처럼 SuperSU 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 루팅이 제대로 되었다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어플을 실행하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겠죠?

▼ 참고로, 루팅을 한 상태에서는 바이너리와 시스템 상태가 커스텀(Custom)으로 표시되는데요. 루팅 카운트가 올라가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카운트가 올라간다면 별도로 이를 초기화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겠지만, 본문의 내용을 기준으로는 굳이 소개할 필요가 없어보이네요.

지금까지 갤럭시S4 국내판을 루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 과정까지는 말그대로 루팅을 하여 관리자 권한을 얻은 것에 지나지 않는데요. 이후부터는 불필요한 시스템 어플을 삭제하는 등 원하는 작업을 하시면 되겠네요.

국내판 갤럭시S4 를 구입하신 후 루팅 방법이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위 내용을 참고해서 한번 시도해보세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추가] 위 내용은 이 글을 작성할 당시에 갤럭시S4 펌웨어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한 글이라현재 펌웨어 버전과는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그러니 루팅을 원하시는 분들은 현재 자신의 단말기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시고 그에 맞는 파일을 구해서 이 내용을 참고하세요!

※ 루팅은 일반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위험한 작업입니다. 이를 통한 작업에 대한 문제는 전적으로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숙지하고 본문을 참고하세요!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