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끼리 요금제, 기존 LTE요금제 등과 비교해보니

얼마전 LTE 및 3G 지원 단말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상당히 관심가질 만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SKT 에서 발표한 <T끼리 요금제> 가 그것인데요. 왠만하면 T끼리 무제한 요금제와 관련해서 한번쯤은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겁니다.
기사 등을 보니 T끼리 요금제 출시 사흘만에 20만을 돌파했다고 하니 얼마나 이슈가 되고 있는지 얼추 짐작이 되고도 남는데요.

T끼리 '무제한' 요금제는 음성통화 무제한(SKT 망내), 문자 무제한(망내ㆍ외)을 주요 골자로 해서, LTE 데이터 함께쓰기(데이터쉐어링)를 2회선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이전에는 특정 요금제 이상에만 어떠한 혜택이 주어졌다면 이제는 T끼리 요금제만 사용하면 모두가 앞서 언급한 음성 및 문자 무제한 혜택을 누릴 수가 있게 되는데요.

신규 요금제라 그런지 커뮤니티 등에서 보면 여러가지 루머 아닌 루머가 많이 돌고 있던데요. 온가족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느니, 요금제를 갈아타면 위약3 약정이 생긴다느니 하는 이야기를 종종 접하게 되는데요.

미리 이 부분에 대해서만 말씀을 드리자면 T끼리 요금제를 사용해도 온가족할인 헤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약정요금제 가입자는 위약금 없이 요금제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약정 조건이 걸려있는 LTE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T끼리 무제한 요금제로 변경하더라도 위약금이 없습니다. 

암튼, 새로운 요금제가 출시되면 기존에 있던 요금제와 비교해서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궁금해지기 마련이죠? 

그래서 본문에서는 T끼리 요금제에 대해서 나름 세세하게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기존 LTE 요즘제와 비교해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그리고 타사(KT)의 LTE 요금제와 비교해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T끼리 요금제 완벽정리, 기존 LTE요금제 및 KT LTE 요금제 비교분석

1. T끼리 요금제 가입 / 변경 방법!

▼ T끼리 요금제는 LTE 뿐만 아니라 3G 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T끼리 요금제에서 요금별로 주어지는 혜택이 어떤지는 아래 도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여기서 한가지 인상적인 부분은 기존에 3G 요금제 중에서 올인원34 나 올인원44 를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T끼리 요금제에서 유사한 요금제(35 / 45)로 변경할 경우 데이터 제공량이 최소 2배 이상 증가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올인원34 에서는 데이터 제공량이 100MB, 올인원44 에서는 500MB 였는데요. T끼리 35 는 550MB, T끼리 45 는 1.1GB 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 데이터를 사용하긴 하지만 통신요금 절감에 더 중점을 두는 분들이라면 앞서 언급한 요금대(3만원~4만원)를 많이 이용하실텐데요.
이런 분들에게 T끼리 요금제는 무제한 음성(망외는 제한적) 및 문자가 가능하고, 기존 3G 요금제 대비 데이터 제공량도 늘어나서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 저희 가족만 하더라도 이전에는 대부분 LTE34 혹은 올인원34 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대부분 와이파이망이 구축된 장소에서 생활을 하는데다가 음성통화 등에 중점을 두다보니 이번에 T끼리 요금제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저는 끊임없이 샘솟는 데이터가 필요한 관계로... ^^;;; 

온가족할인과 관련해서는 이전에 다른 글에서 소개를 한적이 있는데요. 왠만하면 가족 구성원을 묶어서 온가족할인을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관련해서 참고하고자 하는 분들은 - 통신요금 할인, 부담되는 전화비 최대 50% 할인 가능 - 을 살펴보세요. 

▼ T끼리 요금제는 114 고객센터, 지점 및 대리점, 티월드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 / 변경이 가능합니다.

저는 가족의 요금제를 변경해주면서 티월드 홈페이지를 이용해 봤습니다.

참고로, 티월드에서 T끼리 요금제를 한눈에 살펴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URL 을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 T끼리 요금제 - LTE : http://dok.do/pNIPJx
> T끼리 요금제 - 3G : http://dok.do/HEzdml

▼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하면 해당 페이지 아래쪽으로 이용요금 및 혜택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살펴보더라도 T끼리 요금제에 온가족할인 및 온가족무료 중복가입이 가능한걸 확인할 수 있네요.

HD Voice 지원 이후로 선명한 영상통화가 가능하다보니, 음성통화 뿐만 아니라 영상통화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도 많던데요. 영상통화는 망외로 지정되어 있는 부분에서 차감됩니다. 이런 부분을 잘 확인하고 요금제를 선택하는게 좋겠네요.

▼ T끼리 요금제에 가입하면 T Ring 등 몇몇 부가서비스에 자동으로 가입이 되는데요.

SKT 고객끼리 무제한 음성통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보니 누군가와 통화를 할때면 상대방이 SKT 고객인지 알 수 있어야겠죠?
T Ring 부가서비스는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자동으로 가입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요금제 가입 / 변경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처럼 관련 메시지창이 보여지네요.

다들 아시겠지만 요금제는 적용 후 1개월 동안 다른 요금제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애초에 다양한 정보를 살펴보고 잘 판단해서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네요.

2. T끼리 요금제 vs 기존 LTE 요금제(SKT) 비교

▼ 이번에 출시된 T끼리 '무제한' 요금제와 기존 LTE 요금제의 차이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도표입니다. 

요금별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텐데요. 기존과 같은 금액도 있습니다만 기본요금이 기존에 비해 최대 3천원까지 올라간건 다소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요금할인폭은 소소하게나마 상승한 모습인데요. 기존 LTE 34 ~ 72 요금제와 비교했을 때 T끼리 35 ~ 75 에서는 요금할인이 약간씩이긴 하지만 많아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음성통화와 문자 사용 비중이 높은 고객이냐, 데이터 사용 비중이 높은 고객이냐 하는 것일텐데요. T끼리 75 이상에서는 LTE 72 이상의 요금제보다 데이터 제공량이 적습니다.
요금제를 선택함에 있어 데이터가 핵심이 되는 분들이라면, 그러면서 어차피 음성통화와 문자는 제공되는 양을 다 사용하지도 못한다고 하는 분들이라면 차라리 기존 LTE 요금제 혹은 LTE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이 되겠네요.

들려오는 소식이긴 합니다만, T끼리 요금제를 사용하는데 데이터 부분이 아쉽게 느껴지는 분들이라면 조만간 SKT 에서 '데이터 만들기' 와 같은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런 서비스와 연동되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하는 것도 요금제 선택에 있어 관건이 되겠네요.

3. LTE 데이터 함께쓰기 : 2회선 무료!

▼ 개인적으로 이번에 SKT 에서 요금제 등과 관련해 발표한 내용 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건 "LTE 데이터 함께쓰기" 를 2회선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었습니다.

기존에는 1회선부터 해서 회선별로 월 9,000원의 요금이 부과되는데다가 LTE 태블릿 단말기 등만 사용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는 이용에 제약이 있다보니 아쉬움이 컸는데요.

이제는 LTE / 3G 스마트폰 및 태블릿 등에 모두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2회선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요. 단, LTE 데이터 함께쓰기 베이직에서만 3G 단말기 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와 관련해서는 조만간 직접 적용해서 활용해보고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4. T끼리 요금제 vs KT LTE 요금제 비교

▼ 아래 도표는 T끼리 요금제와 KT LTE 요금제에서 주요 내용을 비교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55 요금제 이하로는 무제한에 가까운 통화가 지원되지 않는 점이 T끼리 요금제와 KT 요금제의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닌가 싶은데요.
유사한 금액대의 요금제에서 망외 음성통화 제공량이 KT 가 많은 부분은 시장점유율을 생각해 봤을때 당연한 부분이 아닌가 싶고, 아무리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류 어플이 대중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문자(SMS)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 점 등을 고려하면 각각의 요금제마다 일장일단이 있어보입니다.

단, 비슷한 요금 수준에서 KT LTE 요금제의 데이터 제공량이 좀 더 많은 부분이 눈에 띄긴 하는데요. 이런 부분들을 살펴보니 더더욱 앞서 언급한 '데이터 만들기' 와 같은 서비스가 어떻게 출시될지 관심이 모아지네요. 

지금까지 T끼리 요금제 / T끼리 무제한 요금제에 대해 나름 자세하세 정리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내용 외에도 요금제별로 이용한도가 있긴 하지만 T끼리 35 요금제부터 mVoIP 를 허용한다는 점 등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와이파이망이 구축된 장소에서 주요 생활권이면서 음성통화 및 문자 비중이 꽤 높은 분들이라면 크게 고민할 것 없이 T끼리 요금제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특히, 지금 가입해서 사용하시면 프로모션으로 데이터를 선물로 주기도 하니까 더 좋겠네요.
어쨌든 요금제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건 자신의 생활환경을 잘 분석해서 이에 가장 적합한걸 사용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T끼리 요금제에 대한 정보가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래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