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R-PJ660 캠코더, 손떨림보정기능(BOSS) 추천하는 이유

캠코더를 이용해 뛰어노는 아이들을 촬영하거나 움직임이 많은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림없이 깨끗한 영상을 촬영하고자 하는 마음은 누구나 같을 겁니다.
아무리 화질이 선명하고 깨끗하다고 해도 촬영한 결과물을 봤을때 흔들림이 심하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생각만해도 끔직한데요.

조금 다른 맥락이긴 하지만 DSLR 등과 같은 카메라를 통해 아이 모습 등 특정 피사체를 촬영했는데... 구도며 색감 등 그 어떤걸 봐도 너무 잘 나온 사진이지만 피사체가 흔들렸다면? 그 허무함, 안타까움은 이루 다 말로할 수가 없을 겁니다. 캠코더로 촬영한 영상 역시 이런 부분을 생각해보면 흔들림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HDR-PJ660 등에 탑재되어 있는 BOSS 기능을 추천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엄밀하게 말해서 HDR-PJ660 에만 해당되는 기능은 아니지만, 소니 캠코더 HDR-PJ660 에는 손떨림보정 기능인 BOSS(Balanced Optical Steady Shot)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HDR-PJ660 을 소개하면서 몇차례 언급했던 내용이기도 한데요. 

사실, 실제로 손떨림방지 기능이 있다고 하는 캠코더나 카메라를 사용해보면서 '그저그런' 수준의 성능 때문에 실망한게 한두번이 아난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려서, HDR-PJ660 에 내장되어 있는 BOSS 기능은 심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그냥 만족스러운 수준이 아니라 그 성능이 놀랍기까지 하더군요. 

제 기억이 맞다면 소니 캠코더에 사용된 BOSS 기능은 지난 CES 2012 에서 처음 시연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본문에서는 HDR-PJ660 에 포함되어 있는 손떨림보정기능(BOSS)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와 함께 이 기능의 성능을 살펴볼 수 있는 영상 등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HDR-PJ660 캠코더, 손떨림보정기능(BOSS) 추천하

▼ 소니 핸디캠 HDR-PJ660 에도 Balanced Optical Steady Shot 가 특징적인 부분임을 나타내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 우선, 눈으로 직접 살펴보시면 BOSS 가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이는지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CES 2012 에서 시연했던 테스트 장면[출처]인데요. 감상해보세요~

 

굳이 설명드리지 않더라도 어느 쪽에 있는 캠코더가 Balanced Optical Steady Shot 기능을 담고 있는 기기인지 한눈에 파악 가능하실 겁니다. 

얼핏보기만 해도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지 않나요? 실제로 저 같은 경우에도 아이가 점퍼루(?)를 타는 모습 등을 영상으로 담곤 하는데요. 아이 모습을 찍을 때도 그렇고 블로그 활동을 위한 영상 촬영 때도 그렇고 결과물을 보고 있노라면 매번 이 기능이 너무 고맙게 느껴지더군요.

▼ 그렇다면 과연 이 손떨림방지 기능인 BOSS 는 어떤 원리로 이렇게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걸까요?

소개되는 내용에 따르면 B.O.S.S 는 기존 스테디샷 대비 약 13배 더 뛰어난 손떨림보정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1매의 렌즈가 움직이는 것에 그쳤다면 이제는 렌즈유닛 전체를 움직여 흔들림을 완벽하게 보정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렌즈 유닉 전체가 흔들림의 반대방향으로 유기적으로 움직이게끔 제작하다보니 이전에 BOSS 를 담고 있던 모델(PJ706, PJ710)은 다소 무게가 많이 나가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PJ660 등 이번에 출시된 라인업은 최대 40% 그 무게를 경량화 했다고 하네요.

각설하고... 특히 HDR-PJ660 캠코더를 사용하면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이 있었는데요. 캠코더를 이용해 영상을 촬영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줌을 사용해서 녹화를 할 때 흔들림이 더 많이 생기기 마련이죠? 혹은 걸으면서 영상을 찍을때도 그렇구요.

▼ HDR-PJ660 처럼 BOSS 가 탑재된 핸디캠에서는 줌을 적극 사용하는 경우에도 손떨림보정 기능의 효과를 그대로 누릴 수 있더군요.

 

위 영상 중반부 이후부터를 보시면 줌을 최대한 당겨서 이리저리 캠코더를 움직여보는 장면이 보일텐데요. 보셔도 아시겠지만 의도적으로 제법 많이 흔들리게 촬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좀 더 극단적으로 이 기능을 테스트 해보았는데요. 상ㆍ하 / 좌ㆍ우로 심하게 HDR-PJ660 를 움직여가며 녹화한 영상입니다.

 

격하게 움직이며 촬영한 결과물인데요. 영상이 떨리는 현상 등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네요. 

지금까지 소니 캠코더 HDR-PJ660 에 탑재되어 있는 손떨림보정 BOSS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 소니 캠코더 HDR-PJ660 성능 테스트 및 수동다이얼 활용법 - 포스팅에서도 소개했던 것처럼 HDR-PJ660 은 꽤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핸디캠인데요. 이런 장점을 더욱 부각시켜주는 것이 바로 이 BOSS 기능이 아닌가 싶네요.

사진이나 영상이나 흔들림 없는 결과물을 얻는데 누구나 신경쓰기 마련인데요. HDR-PJ660 을 통해 동영상을 찍는다면 흔들림 없는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촬영하는데 강점이 있겠네요. HDR-PJ660 에 탑재된 손떨림방지 BOSS 기능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