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 10.1, S펜 / 멀티스크린 등 성능 궁금해!

 며칠전 - 갤럭시노트 10.1 사용기 - 스펙, 디자인, 전화기능 등 살펴보니 - 포스팅을 통해 갤럭시노트 10.1 의 스펙 및 외형 디자인 등 전체적인 틀에서 해당 단말기를 살펴보았는데요.

 아직 개인용으로 출시가 되지 않은 제품이기도 하고 스펙도 제법 좋은 편에 속하는 기기이니 만큼 갤럭시노트 10.1 이 갖는 성능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특히, 갤럭시노트의 트레이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S펜 성능 및 필기감' 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아무래도 이전에 출시된 갤럭시노트의 경우 S펜을 사용하는데 그립감이나 필기감 등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한 듯 하네요.

 게다가 MWC 2012 당시 갤럭시노트 10.1 소식이 전해지면서 가장 화제가 되었던 기능 중 하나가 바로 '멀티스크린' 기능이었는데요.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10.1 인치 디스플레이에 2개의 창을 열어서 이용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SNS 등으로 성능을 물어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위 글 말미에도 언급했던 것처럼... S펜의 성능 및 필기감, 멀티스크린과 팝업플레이를 통한 멀티태스킹, 갤럭시노트 10.1 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활용하기 좋아보이는 어플 등 세부적인 부분들을 테스트 해 본 후기 및 소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노트 10.1 의 각종 성능 테스트 후기

1. S펜 성능/필기감/그립감 테스트 & S메모 활용

▼ 좀전에도 이야기를 했지만 '갤럭시 노트' 라는 단말기를 떠올리면 연관되는 키워드로는 'S펜' 이 있는데요.

▼ 지난 포스팅에서도 소개했듯이 5.3형 갤럭시노트의 S펜에 비해 그립감 자체는 월등하게 좋아졌습니다. 이전 제품의 경우는 S펜 활용시 손아귀에 상당한 압박감이 왔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갤럭시노트 10.1 의 S펜은 그 크기도 좀 더 커지고, 형태도 원형에서 세모형태로 전환되면서 활용하는데 훨신 편리해졌더군요.

 게다가, 그 성능 및 필기감 역시 발전이 있는 모습이었는데요. 모 커뮤니티에서는 관련 내용에 대해 '필기감 등이 향상되었다 vs 아니다' 하며 의견이 분분하던데요. 제가 직접 테스트 해 본 바로는 필기감도 많이 좋아졌다고 느껴졌습니다.

▼ S펜의 성능 및 필기감에 대한 부분은 아무래도 이미지 보다는 동영상으로 소개하는게 확인하기에도 좋을 듯 하여 테스트 장면을 담아보았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처음 갤럭시노트가 출시되었을 무렵 해당 단말기를 구하여 한동안 사용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당시에는 S펜 사용시 디스플레이에 손이 닿으면 필기하는 부분과 손이 닿는 부분이 모두 인식되거나 손 부분만 인식이 되어 필기하는데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요즘은 이런 부분이 보완되었다고 들었지만...

 위 영상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갤럭시노트 10.1 에서는 손이 닿은 상태에서 필기를 하더라도 S펜으로 작성하는 내용만 제대로 인식을 잘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10인치 남짓한 화면 크기에 손이 안 닿고 필기를 한다는 것이 더 어려울텐데요. 이런 부분이 고쳐지지 않았다면 더 살펴볼 것도 없이 망작이라 해야겠죠?! ^^;;

2. 멀티스크린 / 팝업플레이 등 멀티태스킹 능력 테스트

▼ 담으로 살펴볼 부분은 '멀티스크린과 팝업플레이' 기능을 통해 멀티태스킹. 즉, 갤럭시노트 10.1 의 동시에 여러개의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사실, 엄밀하게 말하면 여러개의 작업이라고 해도 컴퓨터(PC)에서 처럼 많은 작업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보니 멀티태스킹이라는 표현이 무색해 지는 느낌도 있긴 한데요.

 그래도 예전에는 생각만으로만(?) 가능했던 한 화면에 2개의 창을 띄우는 것이, 이제는 가능해 졌다는 점만으로도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이 기대된다 할 수 있겠습니다.

▼ 멀티스크린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비디오 플레이어, 인터텟, S노트, 갤러리 등에서 상단에 보이는 [멀티스크린]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견으로 멀티스크린 기능으로 인해 멀티태스팅이 유용해 진 측면은 분명 있는데 한데요. 단, 이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어플 등이 아직은 너무 제한적인 부분이 너무 아쉽더군요.

▼ 게다가 갤럭시S3 가 소개되면서 화제가 되었던 기능이죠?! '팝업플레이' 역시 갤럭시노트 10.1 에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 멀티스크린 및 팝업플레이 기능을 활용하는 모습과 그 성능을 확인해 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역시나 직접 촬영해서 담아보았습니다.

 


3. 갤럭시노트 10.1 기본 어플 테스트 및 활용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셨던 S펜과 멀티스크린 기능의 활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어서 갤럭시노트 10.1 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어플을 사용해 보면서 괜찮다 싶은 것들을 몇몇 추려 보았습니다. 단, SKT 단말기를 기준으로 소개한 것이라 타 이통사에서 출시한 제품의 경우는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 갤럭시노트 10.1 에 내장된 어플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을 꼽으라고 한다면 역시나(?) 'Adobe Photoshop Touch' 인데요.

▼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 12,000원에 판매되는 유료 어플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으니 이용을 안해 볼 수가 없겠죠? ^^

 

 해상도가 높은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할 때 다소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긴 했지만 크게 버벅거리거나 하는 것 없이 꽤 빠릿하면서도 부드럿게 어플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포토샵 만큼의 다채로운 활용에는 제약이 있지만 10.1인치라는 시원시원한 디스플레이 크기에서 이미지를 자주 감상하고 편집도 하는 분들이라면 유용하게 활용될 듯 하네요. 

▼ 개인적으로 7인치 혹은 7.7인치 태블릿 모델에서 네비게이션 어플을 활용할 때 가장 만족스러운 느낌을 받았었는데요.

▼ 갤럭시탭 10.1 을 쓸 때도 느꼈던 부분이지만 차량에 거치하는 것과 관련해서 불편함 점만 좀 해소된다면... 갤럭시노트 10.1 에서도 T맵 등 네비게이션 어플도 꽤 쓸만하다 싶더군요.

▼ 굳이 크게 사용할만한 일이 있을까 싶기는 하지만 '스마트 리모컨' 이라고 하여 은근 재밌는 어플도 포함되어 있는 모습이었는데요.

▼ 어플 이름만 봐도 어떤 기능을 하는지 짐작이 되시겠지만 텔레비전, DVD 플레이어, 홈 씨어터 등을 갤럭시노트 10.1 을 통해 리모컨처럼 조작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하네요.

▼ 집에 있는 삼성 스마트TV 를 이용해 직접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요. 채널 변경, 볼륨 조절, 메뉴 화면 조작 등 두말할 것도 없이 잘 작동되더군요.

▼ 워낙에 많은 분들이 다루기도 했던 내용이기도 하고 저도 몇차례 소개했던 기능인데요. 올쉐어(allshare)에 대해서는 굳이 더 언급하지 않아도 되겠죠?! ^^

▼ 미디어 콘텐츠 감상이라고 하면 역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유투브(YouTube)죠.

▼ 화면의 크기라는 측면만 놓고 봤을 때, 갤럭시S3 와 같은 스마트폰에서 영상을 보는 것과 갤럭시노트 10.1 에서 영상을 보는 체감 차이를 생각해 본다면 유투브와 같은 어플 활용 및 콘텐츠 감상에 얼마나 장점이 있는지 짐작이 되실 겁니다.

▼ 마지막으로, 어플 활용에 대한 내용은 아니지만... 2GB 램 메모리 탑재와 관련해서 기본 메모리 사용 상태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길래 첨부한 아미지입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메모리를 정리한 후 램(Ram) 상태가 위 이미지와 같았는데요. 평균적으로 평소에는 650~700MB 정도의 램을 사용하고 있는 듯 하더군요.
 '팝업플레이로 비디오를 재생하고 인터넷, 지도, 갤러리, 포토샵 터치 어플, S노트, 구글 플레이 마켓, T맵' 을 실행한 상태에서 작업관리자를 살펴보니 RAM 사용량이 1GB 조금 넘는 정도였습니다. 즉, 어지간해서는 램 용량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는 없을 듯 하네요.

 갤럭시노트 10.1 출시와 관련해서는 아직 세세한 내용이 전해지지 않고 있는데요. 최근 전해지는 내용들을 보면 8월 29일쯤해서 갤럭시노트2 가 공개될 것 같다고 하죠?!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활용도가 다르다고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수요를 따져보면 스마트폰쪽으로 사용자들이 치우치는 경향이 있는데요. 갤럭시노트2 가 조만간 출시된다면 하면 갤럭시노트 10.1 의 출시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지도 궁금해지네요.

 여하튼 갤럭시노트 10.1 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몇몇 부분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