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심칩만 바꿔끼우면 바로 사용가능하다더니.. 왜??

 해외에서 구입한 스마타폰 등을 사용하시기 위해 유심기변[각주:1]을 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갤럭시노트 화이트 개봉기, 어떤 모습일까?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는 갤럭시 노트 화이트를 아이폰4S 와 유심기변 해 가며 요즘 사용하고 있는데요.
 해외에서 구입한 폰(이하 해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최근 많아지다 보니, 커뮤니티나 관련 포털사이트 카페 등지에서 보면 해외폰 유심기변과 관련하여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더군요.


 특히, 해외폰을 유심기변해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알고 계신 경우를 제법 볼 수 있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외에서 반입해 온 핸드폰의 경우에는 해당 기기에 대한 일련번호를 이통사에서 부여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폰의 개통이력이 없기 때문에 처음 반입해 온 당시 유심기변이 불가능한 것 입니다.

해외폰, 유심기변 가능하게 하려면?

 그렇다면 해외폰을 유심기변이 가능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가입하고자 하는 이통사의 지점에 방문하셔서 기기를 등록하여 일련번호를 발급 받고, 해당 폰에 대하여 개통이력을 만들면 됩니다.


 참고로 본문에서는 제가 갤럭시 노트를 SKT 로 사용하기 위해 개통이력을 만들었던 과정을 요약해서 소개할텐데요. KT 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으니 원리만 이해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먼저, KT 의 경우도 그렇다고 알고 있는데 해외폰을 기기등록하기 위해서는 각 이통사의 "지점" 을 방문해야 합니다. 근처에 대리점이 있다고 대리점에 가셔도 거의 대부분 등록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으실 겁니다. 참고로 아래 이미지는 출처에서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몇몇 글들을 보니 간혹 지점에 팩스로 기기등록을 위한 서류를 보내서 처리해주는 대리점도 있는 듯 한데요. 정말 극소수의 대리점만 그렇게 해주는 듯 하더군요.

 참고로 혹시 커뮤니티나 카페 등에서 작성한 반입신고서를 보여달라고 하지도 않더라는 내용의 글들을 보시더라도 왠만하면 꼭 출력해서 가지고 가실 것을 권합니다.


▼ 지점에서 기기등록을 위한 과정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단지, 본사에서 승인을 받는 과정이 1~2시간 정도 걸리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오전 10시 30분경에 지점에서 신청해서 12시가 좀 안되어 등록이 완료되더군요.

 

 이제 일련번호는 발급 받았고, 해외폰에 대한 개통이력이 있어야 유심기변 등으로 해당 폰을 활용할 수 있겠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폰을 메인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하신 것이라면 그냥 가서 신규가입 등으로 개통하시면 되겠지만... 본문의 경우처럼 유심기변하며 사용하고 싶거나 본인 명의로 새롭게 폰을 개통하는데 있어 제약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이 역시도 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사실 지점에서 상담원이 대부분 이렇게 처리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해외폰을 새롭게 가입해서 개통하는 것은 부담이 되고, 유심기변으로 사용하기 위해 단지 개통이력만 만들고 싶다고 하면 상담원이 자신의 명의로 해서 개통이력을 만들어줍니다.

 물론, 지점의 상담원마다 다를 순 있는데요. 개통 후기를 쭉 읽어보니 7:3 정도로 상담원이 도와주는 듯 하더군요.


▼ 저 같은 경우는 상담원이 그렇게 도와주고 해서 모든 과정이 완료되는데까지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그리고는 아이폰4S 에 있는 유심칩을 유심어댑터를 활용해서 갤럭시노트에 꽂아보니 바로 활용이 가능하더군요. 


▼ 참고로,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는 갤럭시 노트의 경우는 APN 설정(3G 설정)을 새롭게 해줘야 티맵(T-Map) 등이 제대로 가능하더군요. 이와 관련된 내용은 조만간 다른 포스팅을 통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해외폰 유심기변, 한줄요약!

 [해외폰 유심기변 하려면 어떻게??]

1. 반입신고서 작성 후 이통사 지점에 방문
2. 기기등록 후 일련번호 발급
3. 개통이력 만들기
4. 모든 과정 완료되면 기존폰의 유심칩을 장착해서 활용

 나름 상세하게 소개한다고 길게 작성한 내용을 요약하면 위와 같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죠?

 결국 해외폰이 유심기변 불가능하다고 하는 분들의 경우는 대부분 위 과정에서 '개통이력 만들기' 를 누락하신 경우였는데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에야 개통이력까지 만들고 나면 유심기변으로 해당 폰을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몇차례 언급했던 것처럼 점점 해외에서 기기를 반입해와서 개통 후 사용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혹시 처음 해외폰을 구입해서 유심기변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시다면 본문이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1. ※ 기존에 사용하던 핸드폰의 유심칩을 새로 구입한 핸드폰에 꽂아서 사용하는 것! [본문으로]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